2015년 9월 11일 금요일

아이폰6s, 포스터치 아닌 3D터치? 애플이 언론을 활용하는 기막힌 방법


아이폰6s가 공개되면서 가장 주목받는 기능 가운데 한 가지라면 단연 3D터치 기능이 있을 것입니다. 화면 자체가 압력을 인지하는 것인데요.

가볍게 탭을 하거나 혹은 살짝 누르거나, 세게 누르는 3단계로 구분이 되는 3D터치를 활용한 다양한 작업을 가능하도록 해주기 때문입니다.


   

이는 올 봄에 출시된 애플워치에 탑재되었던 포스터치의 발전형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단순히 누르기와 강하게 누르기의 차이만을 보여줬던 포스터치보다 발전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3D터치 기술이 사실상 이번 아이폰6s의 핵심 기술인 만큼, 애플에서도 이 기술에 최대한 공을 들였음을 드러내기도 했는데요.



바로 이 점에서 애플의 기막힌 마케팅 전략이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소비자들의 기대 심리를 불러일으킨 다음, 그것보다 한단계 위를 보여주는 것이죠.

사실 올 봄에 출시된 애플워치의 포스터치는 그 이름만큼이나 독특한 입력 방법으로 놀라움을 주기에 충분했습니다.


입력하는 단계를 줄이는데 도움을 주고, 놀라운 사용자 경험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를테면 메뉴를 눌러서 배경화면 변경을 선택하는 과정을 ‘강하게 누르기’로 한 번에 끝내는 것이죠.

이러한 기술은 맥북에도 도입되었고, 맥북에서 빨리감기를 하거나 기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때 강하게 누르기를 포함해서 더욱 간편하면서도 실용적인 사용법에 접근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렇게 포스터치가 애플워치에 더해서 맥북에까지 적용되면서 차세대 아이폰에 적용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불러일으켰는데요.

애플도 이것을 모를리가 없었을 것입니다. 언론에서는 앞다퉈서 아이폰6s에 포스터치가 도입될지 아니면 내년에 도입될지를 두고 많은 이슈가 만들어졌는데요.

그 사이 애플은 포스터치를 넘어선 그 다음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다름아닌 3D터치라는 이름의 독특한 입력 방법을 말이죠.

일반적으로 화면을 터치한다는 것은 명령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을 뜻하는데, 링크를 누르면 링크가 열리고 아이콘을 누르면 앱이 실행되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애플은 이 방식이 무조건 효율적인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았는데요. 이를테면 사진 앱을 눌러서 사진을 찍을 수도 있지만 셀카를 찍을 수도 있고 동영상을 찍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까지는 사진 앱을 우선 실행한 다음에 동영상이나 셀카 모드로 변경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사진 앱을 살짝 만지는 것만으로 원하는 조작이 가능해진 것이죠.
이를테면 사진앱을 실행하고 카메라가 열린 다음 셀카 모드로 변환하는 것이 아닌, 처음부터 사진 앱을 살짝 만진 다음 드래그해서 셀카에서 놓으면 바로 셀카 모드가 실행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생각보다 유용한데, 메시지 앱을 바로 들어가는게 아니라 메시지를 살짝 눌러서 보내기를 누르거나, 링크를 살짝 눌러서 웹 페이지를 미리 볼 수도 있는 것이죠.



현재의 작업을 중단하지 않으면서도 다음 작업을 하고 바로 돌아올 수 있다는 것과 실행 단계를 훨씬 축소시켰다는 점에서 놀라움을 던져줬습니다.

스마트폰의 기능이 점점 더 다양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서 사용자들은 디지털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요.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일들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축소시켰다는 것은 단순히 바탕화면에 단축키나 앱을 꺼내어 놓는 것보다도 훨씬 효율적일지 모릅니다.

그래서 애플은 모두가 포스터치에 기대를 걸고 있을 때, 그러한 기대감을 뛰어넘을 3D터치를 선보였고, 결과 모두가 한 번쯤 사용해보고 싶은 아이폰6s를 만들어낸 것입니다.



제조사들의 스펙 경쟁에 휘둘리는 것이 아닌, 사용자들이 정말 무엇을 원하는지를 깊이 고민한 결과라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이를 위해서 기존의 진동 방식을 완전히 뒤집은 새로운 탭틱 엔진을 장착하기도 했습니다. 애플워치를 사용해본 사람이라면 알 수 있는 색다른 느낌의 진동판을 말이죠.

가볍에 탭하거나 누르거나 강하게 누르는 것에 따라서 달라지는 햅틱 반응은 분명 사용자 만족도에 있어서도 빼놓을 수 없는 소소한 만족이 될 것 같습니다.

언론을 기막히게 활용한 3D터치의 도입, 아이폰6s는 어쩌면 이러한 사소한 것들이 모여서 궁극의 만족도를 주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