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15일 수요일

전세계 스마트폰 수익의 92% 가져간 애플의 ‘비결’은?


스마트폰은 사실상 생활 필수재와도 같습니다. 필수적으로 생활 속에서 사용하게 되는 기기인 것이죠.

당연하겠지만 모두가 하나 이상씩 사용하는 기기라면 경쟁이 치열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전세계에서 내로라는 기업들이 모두 뛰어드는 셈인데요.


   

이러한 경쟁은 자연히 가격 경쟁으로 이어지게 되고, 결국 레드오션이 되는 과정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쟁 속에서 나홀로 시장을 개척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시장 논리로도 쉽게 이해가 가지 않는 기업인데요. 다름아닌 애플입니다.



애플은 이번 2015년 2분기 전세계 시장에서 92%에 달하는 수익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니까 대표 8개 기업의 수익을 계산하게 되면 그 가운데 92%를 애플이 가져간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삼성전자가 15%를 기록했는데요. 이들의 합산이 100%를 넘어서는 것은 대다수의 기업들이 적자를 봤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튼 애플의 엄청난 수익률은 다른 기업들로서는 상상하기 힘든 수준이었습니다. 그것도 겨우 17%를 조금 넘는 전세계 점유율을 가지고 말이죠.

즉, 돈이 되는 하이엔드 시장은 아이폰이 모두 점령했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실제로 중국 신흥 부자들을 비롯해서 영향력 있는 사람들도 아이폰을 애용하고 있기도 하구요.

그렇다면 애플은 어떻게 해서 이러한 차이를 벌려 놓은 것일까요? 일상이 되어버린 스마트폰 시장을 평범하지 않게 만든 비결은 무엇이었을까요?



모두 같은, 그러나 다른 폰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다른 것’을 추구합니다. 모두가 같은 것을 가지고 있을 때 자신만 다르기를 원하는 것이죠.

   


바로 거기에서 아이폰은 차별화를 추구했습니다. 애플이 직접 디자인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그것을 가능하게 해줬고 지금보다 훨씬 폐쇄적인 환경이 그것을 부추겼습니다.

모두가 같은 기능을 가진 폰을 사용할 때, 애플은 다른 길을 간 것입니다. 결과 애플은 ‘독특한 것’이 되었고 일종의 아이콘이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아이폰에 열광했고 제 값을 주고서라도 아이폰을 구매하게 된 것입니다. 아이폰에 어떠한 이미지가 씌워진 결과 중고 아이폰의 가격도 쉽게 내려가지 않았는데요.

이렇게 아주 조금씩 아이폰에 대한 ‘이미지’는 굳어지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폰들과는 다르면서도 나만을 위한 기계라는 것으로 말이죠.



가격 경쟁이 아닌 프리미엄 경쟁
또한 스마트폰의 경우도 당연하겠지만 프리미엄 시장이 존재합니다. 돈이 많은 사람들이 찾는 폰 말이죠.

그런데, 특별히 제작된 폰을 제외하고는 그러한 폰을 찾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애플은 자신들의 폰을 그러한 사람들이 구매해주기를 기대했을 것입니다.

결국 애플은 가격 경쟁 대신 사람들이 원하는 이미지에 그들이 원하는 프리미엄을 더해서 제품을 내놓았습니다.

동일한 가격 정책과 꾸준한 업그레이드, 그리고 지속된 브랜드 이미지 관리는 그들에게 아이폰이 다른 폰과는 다름을 느끼게 해줬고, 결국 프리미엄 폰으로서 지금까지 살아남은 것입니다.



상위 10%의 높은 소비력
당연하겠지만 프리미엄 시장 속으로 파고든 아이폰은 갖가지 비싼 악세사리들로도 유명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악세사리는 아이폰의 가치를 더욱 높여줬는데요.

여기에 더해서 애플은 자신들이 내놓은 다른 서비스들, 그리고 다른 기기들까지 추가로 판매하며 수익을 꾸준히 높이고 있습니다.

결과 아이폰 자체의 가격이나 프리미엄 이미지를 유지하면서도 대중이 원하는 폰으로서 여전히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이죠.

상위 10%의 사람들이 아이폰을 많이 사용하고, 그들이 지속적으로 소비를 해준 결과 아이폰은 단가를 낮추지 않고도 높은 판매와 수익을 올리게 해준 것은 아니었을까요.



 
전세계에서 스마트폰을 만드는 제조사는 무려 1,000곳이 넘습니다. 그러나 수익은 애플, 그리고 삼성전자에 국한되어 있는데요.

타 제조사들이 안드로이드라는 운영체제 안에서 서로 영역 싸움을 하는 사이, 애플은 그들만의 리그를 펼치고 있었습니다.

가격을 낮출 필요도 없고 다른 제조사와 겨룰 필요도 없었습니다. 그저 자신을 넘어서기만 하면 그것으로 충분했습니다.

더구나 이번에 공개된 애플워치와 애플뮤직, 그리고 애플페이를 비롯한 새로운 서비스와 기기들은 이러한 아이폰 위치를 한번 더 굳건히 만들어줄 것으로 보여 한동안 높은 수익률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