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13일 토요일

CEO 교체한 트위터가 140자 제한 포기하고 1만자까지 지원하는 진짜 이유

사진 인용 : Javier Alejandro Reta García

SNS는 인생의 낭비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시간 도둑과도 같은 SNS는 많은 사람들에게는 유용한 매체일지는 몰라도 모두에게 유익한 것은 아닐 것입니다.

그런점에서 트위터와 페이스북으로 대표되는 SNS에 변화의 바람이 불어올 것으로 보여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개인의 사생활 침해, 과도한 광고 등으로 몸살을 앓으며 정체성을 찾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죠.


   

기존의 트위터는 140자 제한 정책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제한은 초기 트위터의 급성장의 발판이 되기도 했지만 동시에 트위터가 정체되는 원인이 되기도 했습니다.

140자에 맞춰서 정보를 꼭 알맞게 줄여서 전달하면서 무언가 독창적인 이야기들이 많이 생성되기는 했지만 동시에 정보를 제대로 보기에 불편하다는 지적도 많이 있었는데요.


사진 인용 :  Maria Sinayskaya
 
그래도 유일할 만큼 트위터는 글자 수 제한 정책으로 인해서 하나의 아이콘과도 같았고 그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 가운데서 '간략한 이야기'를 전하는 매체로 자리매김했었습니다.

그러한 트위터가 140자 제한 정책을 돌연 없애버리기로 결정하면서 이슈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무려 1만자까지 지원하면서 단편 소설까지 적을 수 있게 된 것이죠.

이러한 변화에 대해서 일부에서는 정체성을 잃지 않을까 하고 우려를 표명하고 있기도 하지만 트위터측에서는 문제가 없다고 말하기도 하는데요.

트위터의 주장은 이러했습니다. 1만자까지 지원이 가능하도록 변경한 것이지, 트위터는 여전히 140자를 기본으로 한 서비스를 유지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쉽게 이야기를 해서, 140자 제한 정책은 140자 이상은 '불가능'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가능'하게 변경한 것이지 모두가 1만자를 사용하라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죠.

이를 통해서 뉴스를 요약해서 전달하거나, 추가로 길게 이야기를 하고 싶은 유저들은 얼마든지 길게도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트위터는 CEO까지 교체하면서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는데요. 도대체 왜 이러한 변화를 선보인 것일까요?

우선은 트위터의 정체성을 원인으로 지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트위터는 140자 제한 정책으로 급성장을 하기는 했지만, 오히려 이것이 족쇄가 되어서 정체되는 현상을 빚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함께 성장하던 페이스북은 초거대 SNS로 자리매김했지만 여전히 트위터는 이렇다 할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있기도 합니다.

결국 트위터는 기존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페이스북의 장점까지 흡수하려는 전략으로 풀이가 됩니다.


사진 인용 : mkhmarketing
 

더 긴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
굳이 페이스북을 병행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죠. 어쩌면 페이스북에 피로를 느낀 사용자들을 트위터로 유인하기 위한 유인책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여전히 트위터는 140자 미만이 대세를 이룰 것이고, 더 긴 이야기도 하고싶다면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과연 트위터의 바람대로 이러한 변화가 이용자들을 끌어모을 수 있을지 조금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트위터가 140자 제한을 한 이유?
트위터가 140자로 글자를 제한한 근본적인 이유는 기술적인 문제 때문이었습니다. 휴대폰에서 문자를 전송할 때 가능한 글자 수가 160자였기 때문에 140자로 제한하고, 남은 20자로 사용자의 이름을 표시하기 위함이었던 것이죠.

기술적인 제한을 새로운 신규 서비스로 만들어서 전세계적인 SNS로 발돋움했으니, 같은 조건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의 승리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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