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백이의 맥가이버 첫 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기백이의 맥가이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십가지 아이폰/아이패드/맥 활용 동영상과 활용 팁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맥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16년 3월 25일 금요일

뽐뿌를 날려버릴, 9.7인치 아이패드 프로의 ‘상술’ 5가지


애플이 선보이는 포장의 기술은 대단하다. 별것 아닌 것도 별것으로 만드는 그 능력 말이다. 소위 말해 ‘감성’으로 불리는 이러한 애플의 마케팅 능력은 분명 기업의 입장에서는 찬사를 받을 만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될 가능성이 다분하다.

이번 9.7인치 아이패드 프로의 뒤늦은 출시 역시 그렇다. 좋게 보자면 9.7인치 사이즈를 가진 아이패드 프로를 기다린 분들에게 좋을지 몰라도, 나쁘게 보자면 그냥 ‘아이패드 에어3’를 그럴싸하게 포장한 제품에 그치기 때문.


   

애플은 자신들이 만든 제품이 대단하며, 생산성에 있어서 놀라울 만큼의 변화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홍보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못하다. 유난히 ‘컴퓨터’라는 문구를 강조한 애플은 자신들이 만든 아이패드가 컴퓨터로 받아들여지기를 바라는 것 같다.

하지만 적어도 한국에서만큼은 아이패드를 컴퓨터라고 바라보는 소비자는 많지 않을 것 같다. 그것이 한국의 폐쇄적이고 윈도 종속적인 환경 탓이든, 아이패드의 제한적인 인터페이스 탓이든 아무튼, 한국에서만큼은 아이패드는 컴퓨터가 아니기 때문이다.



9.7인치 아이패드 프로의 ‘스펙’
9.7인치로 돌아온 아이패드 프로는 처음으로 256기가 모델을 선보였다. 그러면서 또한 동시에 64기가 모델을 단종시켰다. 결국 32기가 / 128기가 / 256기가 용량 정책을 정한 것. 단계를 3단계로 줄인 것은 좋지만 또다시 애매해졌다.

32기가는 무언가 손해인 것 같고, 256기가는 과도해서 결국 대다수의 소비자들이 128기가 모델을 선택하게 만들려는 전략으로 보이기 때문. 아무튼 전체적인 크기나 무게는 아이패드 에어2와 완전히 ‘같다’

무거워진 것도 아니고, 가벼워진 것도 아닌 그냥 같은 제품이라 볼 수 있다. 6.1mm의 두께에 437g의 무게, 169.5mm와 240mm의 가로 세로 길이까지 소수점까지 동일하다. 다만 디스플레이에서 와이드 컬러 디스플레이 및 트루 톤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다.

이로 인해 주변광에 따라서 화면의 색감도 달라지는 기술을 넣었는데, 이러한 변화는 기대가 되는 부분. 당연하겠지만 A9X 칩셋이 적용되었고, 1200만 화소로 높아진 카메라를 넣었다. 카툭튀는 덤. 4개의 스피커를 탑재했으며 스마트 커넥터를 가지고 있다.



9.7인치 아이패드 프로의 ‘진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만으로 이 제품에 ‘프로’라는 타이틀을 붙일 수 있을지는 미지수로 보인다. 당장 아이패드 에어 대비 아이패드 에어2의 변화만 보더라도 이 정도의 변화는 선보였기 때문. 더욱 얇아지고 빨라졌으며 화면도 더욱 색감이 좋아졌었다.

반면에 아이패드 에어2 대비 아이패드 프로는 당연한 수준만큼의 변화만 있을 뿐이다. A9X 칩셋 역시 당연했고, 디스플레이의 소소한 변화 역시 늘 그래왔었다. 오히려 애플펜슬이나 스마트 키보드 등의 액세서리 지원은 아이패드의 침체로 인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지도 모른다.

   


그런 점에서 지난해 가을, 애플은 아이패드의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를 통해 새로움을 선보였고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가 보다 더 ‘특별하게’ 보이도록 만들기 위해서 9.7인치 아이패드 프로는 잠시 미뤄둬야만 했던 것은 아닐까 한다.

그러니까, 지금처럼 동일한 스펙의 9.7인치 아이패드 프로가 같이 등장했다면 12.9인치의 아이패드 프로는 그다지 특별할 것 없는, 그저 화면만 큰 아이패드 프로에 불과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애플은 역시 마케팅의 귀재다.



아이패드 프로가 포기한 것들
아이패드 프로는 소소한 디자인 변화가 있었지만 카툭튀를 적용하며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물론, 카툭튀 없이도 1200만 화소의 카메라는 구현이 가능할지 몰라도 카메라 성능은 어느 정도 양보해야 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카툭튀는 그것 자체로도 마이너스적인 요소가 많다. 이 부분은 애플이 극복했어야 하는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결국 카툭튀 디자인을 적용하며 불편함을 소비자들에게 전가시키고 있다.


   

당장 평평한 아이패드 한쪽 모서리에 동전 하나를 놓고 패드를 사용해보자. 덜컹거리며 불편함을 초래할 것이다. 물론 케이스를 씌운다면 문제는 줄어들겠지만 아무튼 본질은 달라지지 않는다.

이제 아이패드 프로는 카툭튀로 인한 불편함이나 카메라 손상이 더 쉽게 발생할 수밖에 없고 이것은 많은 불편함을 가져다줄 것이다. 아이패드 프로를 통한 사진의 결과물은 좋아질지 몰라도 그것을 제외한 다른 모든 부면에서의 이점은 포기한 것.



똑같은 것을 특별하게
그렇다면 아이패드 에어2 사용자가 9.7인치 아이패드 프로를 사용하면 어떠한 체감 효과가 있을까? 우선 크기가 같다는 점에서는 차별점이 없다. 그리고 멀티태스킹 역시 동일하다. 알려진 대로라면 램도 2기가로 같다.

더 빨라진 처리 속도와 그래픽 성능 역시 일반적인 작업에서는 그 차이를 체감하기 힘들다. 차라리 램이 4기가라면 보다 유연한 멀티태스킹을 통해서 차이를 느꼈을지도 모르겠다. 카메라 역시 이미 훌륭한 스마트폰 카메라에 밀려나서 아이패드로 촬영할 일은 많이 없을지도 모른다.

차이점이라면 애플펜슬을 통한 드로잉이나 스마트 키보드를 활용하는 것 정도인데, 이 또한 스마트 키보드는 블루투스 키보드와 비교해서 특별한 장점은 없으면서 가격만 비싸다. 애플펜슬 또한 129,000원의 엄청난 가격을 지니고 있다.

굳이 드로잉을 해야 하는 작업이 아니라면 아이패드 에어2와 아이패드 프로의 차이는 보다 줄어들 수밖에 없는 것이다. 즉, 당연했던 아이패드 에어3를 9.7인치 아이패드 프로로 포장한 것이며 대신 가격만 올라간 상황이다.



9.7인치 아이패드 프로의 ‘가격’
여기서 애플의 상술이 드러난다. 애플은 나날이 침체되고 있는 아이패드의 가격을 ‘프로’라는 이름으로 당연한 듯 올리고 있다. 기본 가격은 599달러로 높아졌으며, 최고 가격은 256기가 용량의 LTE 버전으로 무려 1029달러에 달한다.

799달러부터 시작하는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 32기가 모델이 한화로 999,000원인 점을 감안하자면 128기가 용량의 9.7인치 아이패드 프로 역시 949,000원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원래의 아이패드 에어2 시리즈였다면, 60만원부터 72만원, 84만원 정도가 되는 3단계 가격으로 출시가 되었겠지만, 이번에는 32기가부터 128기가, 256기가 용량을 통해서 기존의 72만원 정도인 가격을 95만원 정도까지 올리는 실질적 ‘가격 인상’을 감행한 것이다.

이는, 기존의 128기가 용량의 가격이 84만원 정도였던 것을 감안하더라도 가격 인상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소비자로서는 2년이 되어가는 아이패드 에어2 대신 아이패드 프로를 선택하고 싶을지 몰라도 높아진 가격은 분명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다.

최고 모델의 가격 역시 1029달러로서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의 가격을 기준으로 계산하자면 한화로 132만원 정도가 될 것으로 보여 상당한 가격 인상이 적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프리미엄 시장을 노렸다고는 하지만 아쉬운 부분이다.










© 사진 인용 : The Verge

 합리적인 대안은?
소비자로서 합리적인 대안이라면, 높아진 환율로 인해서 더욱 비싸진 아이패드 프로 모델 대신 아이패드 에어2를 구매하는 것이 있다. 9.7인치 아이패드 프로의 출시와 동시에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아이패드 에어2는 16기가와 64기가 두 모델로 줄었지만 가격 또한 내려갔기 때문.

16기가 모델이 52만원으로, 64기가 모델이 64만원으로 내린 상황이기 때문에 신제품을 찾는다면 64기가 아이패드 에어2가 가장 합리적인 대안으로 보인다. 실질적으로 9.7인치 아이패드 프로가 하는 거의 모든 일은 아이패드 에어2에서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혹은 아이패드 에어2 중고를 알아보는 것도 좋다. 조금만 찾아보면 사용한 지 채 1년이 되지 않은 아이패드 에어2 중고를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중고 구입 시에는 128기가 모델도 선택할 수 있다.

그럼에도 9.7인치 아이패드 프로를 원한다면 조금만 더 기다려보자. 올가을에 아이패드 에어3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고, 초기 구매자들 가운데 1~20만원 다운된 가격으로 신품급 중고를 판매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

애플은 우리에게 ‘더 좋아진’ 아이패드를 선보이는 것처럼 홍보하고 있다. 그러나 카툭튀에 가격마저 엄청 올라버린 실질적인 아이패드 에어3를 매의 눈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다. 기업은 많이 팔기를 바라지만 소비자는 합리적 소비를 원하기 때문이다. - MACGUYVER.







42만원 차이 아이폰SE, 아이폰6s 고객은 호갱?


화면 크기에 따른 가치를 얼마나 매길 수 있을까? 그 크기가 0.7인치에 불과하다면 차이는 사실상 거의 없다고 봐도 좋을 것 같다. 그런데 애플의 생각은 조금 다른 것 같다. 0.7인치를 줄이는 대신 가격도 30만원이나 저렴한 아이폰SE를 출시했기 때문. 1.5인치 더 큰 아이폰6s와는 최대 42만원 정도의 차이가 발생하기도 한다.

소비자들이 느끼는 차이는 이보다 크지는 않을 것이다. 실제 아이폰6s와 아이폰6s 플러스의 가격 차이는 100달러로서 12만원 정도의 차이가 발생한다. 하지만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아이폰6s 급 성능의 4인치 아이폰SE는 399달러로 무려 30만원이 넘는 차이가 나고 있다.


   

결국 기존의 아이폰6s 소비자들은 4인치 아이폰보다 0.7인치 더 큰 아이폰을 구입하기 위해서 30만원을 더 쓰고 있었다는 것인데,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가격은 지금까지 애플이 유지해온 가격이라는 점이다.

애플은 지금까지 메인급 아이폰의 가격을 정해 두고는 신제품이 등장하면 그에 맞춰서 구형의 가격만 내리는 방식을 취했었다. 하지만 이번에 등장한 아이폰SE는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저가라는 점에서 충격을 던져주는 것이다.



아이폰SE와 아이폰6s의 차이점은?
화면의 크기가 다르다. 작게는 0.7인치부터, 크게는 1.5인치까지 차이가 발생하는데 이 차이는 크다면 크고 작다면 작다고도 볼 수 있다. 아무튼, 아이폰SE는 기존의 아이폰5 및 아이폰5s와 같은 화면 사이즈를 가지고 돌아왔다.

스펙은 거의 같다. 알려진 대로 2기가 램이 탑재되었을 경우, A9 칩셋과 1200만 화소의 카메라 및 비슷한 수준의 배터리를 통해 아이폰6s와 동급의 스펙이라고 볼 수 있다. 다만 터치ID 1세대가 채택되었고, 3D 터치가 제외되었다는 차이가 있다.

또한 16기가와 64기가 두 가지 모델만 존재한다. 하지만 3D 터치 없이 구현된 라이브 포토를 비롯해 로즈 골드 색상까지 더해지며 4가지 색상으로 아이폰6s와 동일한 색상을 가지고 있다.

결국,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차이는 크지 않다는 것인데, 내부적인 스펙은 거의 같은 대신 화면의 크기가 더 작아서 오히려 몇몇 작업에서는 더욱 빠릿하다고 느낄 수도 있을 정도의 차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가격 정책의 실패?
기존의 아이폰6s 가격은 649달러부터 시작한다. 이후로 100달러씩 높아지는데, 16기가와 64기가 및 128기가 용량 가운데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아이폰6s 플러스는 749달러부터 시작해서 949달러까지 용량별로 가격이 달라지게 된다.

결국, 아이폰SE와 아이폰6s 플러스 16기가 모델의 가격 차이는 최대 42만원 정도가 발생하는 셈이다. 스펙은 같지만 화면의 크기가 더 크다는 이유로 42만원을 추가로 지불해야 한다면 과연 소비자들은 어떠한 선택을 해야 할까?

   


이러한 문제는 기존의 아이폰 가격이 상당히 높게 책정된 결과로 풀이된다. 아이폰SE의 가격을 높일 경우 지난번 아이폰5c처럼 이도 저도 아닌 제품이 될 가능성이 높고, 그렇다고 무작정 낮출 경우 프리미엄 이미지가 무너질 수 있었기 때문.

그래서 애플은 화면의 크기 차이에 따른 시장 세분화를 노리며 하이엔드급 스펙을 가진 아이폰SE를 저렴한 가격에 내놓은 것이다. 하지만 이 차이가 너무나 벌어지다 보니 기존 소비자들은 다소 당황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중고 가격에 혼란?
필자가 지난번 포스트에서 언급했듯, 저렴한 아이폰SE의 출시로 인해서 기존 아이폰 시리즈의 중고 가격 역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당장 아이폰6의 경우도 화면의 크기를 제외하자면 스펙면에서 모두 아이폰SE에 밀려나기 때문.


   

이로 인해서 현재 아이폰의 중고 가격이 급속도로 떨어지거나 매물이 늘어나는 상황이다. 아마도 아이폰SE의 출시 이후에는 더욱 가속화되어서 떨어질 것으로 풀이된다. 화면의 크기로 인해서 어느 정도의 가격 방어는 하겠지만 하락세를 피하기는 힘든 것이다.

물론, 애플이 아이폰의 중고 가격까지 고려해서 비싼 아이폰만 출시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아이폰의 출시 주기가 1년에서 6개월로 줄어들었다는 점과 아이폰SE의 스펙이 아이폰6s와 같다는 점에서 아이폰6s의 중고 가격 하락 역시 어쩔 수 없을 것 같다.



아이폰7 가격은?
그렇다면 아이폰7은 어떠한 가격 전략을 펼치게 될까? 아쉽게도 아이폰7은 비슷한 가격을 유지하거나 용량을 차별화하는 전략으로 큰 폭의 가격 하락이나 인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16기가인 기본 모델의 용량을 32기가로 높이고, 대신 128기가와 256기가 모델을 출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

이미 아이패드 프로 시리즈에서 선보인 전략으로, 32기가와 큰 차이가 발생하는 128기가 모델을 통해서 소비자들이 128기가 모델을 선택하게 만들고, 또한 256기가 모델까지 출시하며 프리미엄 전략을 유지한다는 것이다.

이 경우, 아이폰SE의 64기가 용량은 256기가 용량 대비 1/4에 그치기 때문에 용량에 따른 스펙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그리고 아이폰7에서 카메라 스펙의 변화와 듀얼 카메라 채택 등 상당한 하드웨어적인 진보가 이뤄질 것으로 보이고 있다.

그래서 아이폰7은 아이폰SE와 상당한 차이를 벌리면서 기존의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이로 인해서 고가 시장에서 여전히 높은 영향력을 보일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다만, 내년 봄에 돌아올지 모를 아이폰SE 2세대가 어떠한 스펙을 적용할지는 좀 더 지켜봐야겠다.










합리적인 대안은?
아직까지 아이폰을 사용해본 적이 없거나, 3~4세대 이전 모델을 사용 중이라면 가격표와 자신이 원하는 화면 크기에 따라서 선택하면 될 것 같다. 또한 아이폰SE 출시 이후 아이폰의 중고 가격이 많이 떨어질 것으로 보여 이때 중고 아이폰을 구입하는 것도 요령이다.

하지만 아이폰6s 시리즈를 사용 중이라면 당장 판매하기보다는 계속 사용하다가 아이폰7s가 등장할 때 교체하거나 2년 후에 등장할지 모를 아이폰SE 3세대를 저렴한 가격에 선택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새로운 아이폰이 등장한다 하더라도 사용 환경상에 큰 변화는 없는 만큼, 기존의 폰이 크게 불편하거나 아쉬움이 없다면 그냥 사용해보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아이폰SE의 고스펙, 저가격 전략은 기존 사용자들에게 조금은 씁쓸함을 안겨주는 것 같다.

비싼 가격으로 프리미엄 아이폰을 구입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서 같은 스펙에 최대 42만원 넘게 차이가 나는 아이폰SE가 출시되었기 때문. 가장 좋은 것은 현재 사용하는 폰에 만족하고 신제품에 크게 매달리지 않는 합리적인 소비만이 아닐까 한다. - MACGUY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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