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백이의 맥가이버 첫 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기백이의 맥가이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십가지 아이폰/아이패드/맥 활용 동영상과 활용 팁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맥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15년 6월 30일 화요일

갤럭시의 2배가 넘는 아이폰 충성도, 소비자들이 삼성을 떠나는 3가지 이유


최고의 식당은 새로운 손님이 오게 만드는 곳이 아니라, 기존의 손님들이 다시 찾는 식당이 최고의 식당일 것입니다.

전자기기에서도 마찬가지로 최고의 기업은 소비자들이 다시 찾게 만드는 기업일텐데요. 그런점에서 삼성전자는 거듭된 실패를 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소비자들의 이탈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지난번에 살펴보았듯, 갤럭시 시리즈는 그 종류만 수백가지가 넘어가는 반면, 삼성전자는 단일 기기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화면 크기에서의 차이가 있을 뿐, 여전히 아이폰6로 불리는 기기만으로 세계시장을 공략했고 또한 성공했는데요. 왜 이러한 차이가 벌어진 것일까요?



우선, 갤럭시와 아이폰에 대한 충성도 차이에 대한 여론 조사를 보자면,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83.4%가 계속 아이폰을 사용하겠다고 말했는데요.

반면에 삼성의 갤럭시를 사용하는 소비자들 중에는 64.2%만이 계속 삼성 스마트폰을 사용하겠다고 응답했습니다.

또한 아이폰 사용자 중에서 다음 번 스마트폰으로 삼성을 택하겠다고 한 사용자는 4.2%에 그친 반면, 삼성 스마트폰 사용자가 다음 번 스마트폰으로 아이폰을 택하겠다고 한 사용자는 9.7%로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아이폰을 계속 사용하겠다는 비율도, 다음 폰으로 아이폰을 선택하겠다는 비율도 애플이 더 높게 나온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계속된다면 삼성전자의 위기는 더욱 가시화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RBC에서 집계한 이러한 보고서에서 더욱 충격적인 결과도 있었습니다.

3,177명을 상대로 현재의 스마트폰과 상관없이 다음번에 구매하고 싶은 스마트폰을 알아본 결과 애플을 선택한 사용자가 삼성 스마트폰을 선택한 사용자보다 2배나 많았던 것입니다.

결국, 현재 어떠한 폰을 사용하든 다음에는 아이폰을 사용하겠다는 소비자들도 많다는 것은 새로운 고객뿐만 아니라 기존 고객들에 대한 애플의 서비스가 훌륭하다는 뜻일 것입니다.




왜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일까요?
기술의 삼성이라고 불리던 삼성전자를 소비자들이 떠나고 있는 것입니다.

새로운 사용자들은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고, 기존의 사용자들은 삼성전자를 떠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삼성전자 스스로도 해답을 모르는 스마트폰 전략때문일 것입니다. 스스로 해답을 내놓지 못하니 소비자들도 떠나는 것이죠.



너무 많은 갤럭시 시리즈_
수백종에 달하는 갤럭시 시리즈는 역설적으로 삼성전자 스스로도 어떠한 스마트폰이 좋은지를 제시하지 못한다는 반증일 것입니다.

어떠한 갤럭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소비자 만족도가 달라지는 것이죠. 지나치게 느리거나, 화면이 흐리거나, 두껍거나 하는 식으로 말입니다.


 
하지만 애플은 어떠한 아이폰을 선택해도 비슷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현재 판매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말이죠.

더구나 아이폰4 시리즈까지 지원되는 최신 iOS를 통해 기존 사용자까지 보듬으려는 전략을 가져감으로 소비자 신뢰까지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당장 스마트워치 시리즈만 6~7개를 출시하면서 서로 다른 화면 크기와 기능과 성능으로 스스로도 답을 모르는 태도를 보여왔습니다.
 

그러면서 철저히 기존의 제품들은 버려지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개발자들도 해당 기기에 맞춰서 앱을 개발하지 않다보니 해당 제품으로는 할 것이 없게 되는 것입니다.

3년 뒤를 떠올려보자면, 애플워치가 버려질 확률이 높은지 현재의 갤럭시 기어가 버려질 확률이 높은지는 이미 답이 나와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난해한 제품들에 대한 선택권을 소비자들에게 전가하면서, 소비자들도 피로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도대체 어떠한 갤럭시를 선택해야 하는지 모르는 것이죠.



 
제대로 된 플랫폼을 제시하지 못하고, 스스로도 자신감이 없는 태도를 보이며, 실험적인 제품을 시장에 내놓은 결과 소비자들은 거듭거듭 실망하는 것입니다.
 

같은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지만 만족도가 다르고, 소비자 경험이 다릅니다. 심지어 전략폰이라고 하더라도 판매량에 따라서 지원이 달라지는 것이죠.

소비자들은 베타테스터가 아닌데, 자꾸만 베타테스터용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가격은 프리미엄이 붙어서 말이죠.

삼성전자 스스로 틀을 잡지 못했습니다. 중구난방식으로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제품이 다양하다는 것과 무작정 뽑아낸다는 것은 전혀 다른 개념일 것입니다.





과연 이 제품을 소비자들이 만족할까? 다음 제품을 구매하는데 이 제품은 어떤 역할을 할까? 나라면 이 제품에 이만한 가격을 지불하고 만족하게 될까?를 고민했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미 늦었다고 하기엔 삼성전자의 힘은 여전히 건재할 것입니다. 진짜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 진지하게 현재의 상황을 돌아보기 바랍니다.

왜 소비자들이 삼성전자를 떠나서 단일 제품만을 선보이는 애플을 선택하는지 깊이 연구하고, 애플의 디자인이 아닌 그 전략과 마인드를 훔치길 바랍니다.



애플워치 아이폰 연동하기, 손쉽게 연결하는 3가지 방법


애플워치를 구매하고 나면 처음으로 하는 것은 당연하겠지만 아이폰과의 연동일 것입니다. 애플워치를 아이폰과 연동하기 위해서는 아이폰5 이상이 필요한데요.

iOS 운영체제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한 다음 '애플워치' 앱을 실행해서 연결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아이폰 연동을 위해서 '블루투스'를 켜는 것은 필수인데요. 블루투스를 통한 연결을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애플워치와 최신 운영체제로 업데이트 된 아이폰5 이상이 준비되어 있다면 아래의 방법을 통해 연결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아이폰 연동하기
1. 아이폰의 블루투스를 켜주고, 애플워치의 언어 설정을 '한국어' 혹은 자신이 사용할 언어로 해줍니다.

2. 아이폰에서 애플워치 앱을 실행한 다음 연결을 실행하고, 애플워치를 카메라로 정확히 비춰줍니다.

3. 이후 나오는 설명에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설정을 하고 마지막 동기화가 진행될때가지 기다리면 연결이 끝납니다.


애플워치 아이폰 연결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그러나 알아야 할 것은 애플워치와 연결을 할때 사소한 설정들은 직접 보고 조절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아이폰의 잠금이 풀리면 애플워치의 잠금도 풀린다던지 하는 식으로 말이죠. 이외에도 많은 추가 설정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춰서 설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진행도중 현재 아이폰에 설치된 앱 가운데 애플워치에 설치가 가능한 앱이 있으면 모두 설치할지를 물어보는데, 이것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많은 애플워치 앱이 설치되면 보기에도 힘들고 찾아서 사용하는데도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꼭 필요한 앱이 있다면, 해당 앱만을 연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기화는 생각보다 시간이 걸리는데요. 모두 끝나면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아이폰에 있는 애플워치 앱을 통해서 세세한 설정이 가능한데, 애플워치에 설치할 앱을 정하거나 한눈에 보기에 등록하고, 알람을 켜고 끄는 등의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언어를 슬라이드해서 내린 다음, '한국어'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이폰의 애플워치 앱으로 애플워치를 찾아서 가운데 띄워주면 됩니다.
왼쪽 손목에 차는지, 오른쪽 손목에 차는지를 설정하면 됩니다.
원하는 설정으로 선택한 다음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애플워치 앱을 통해서 여러가지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진단을 보내면 애플워치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애플워치는 아이폰과 하나가 되는 제품입니다. 아이폰을 통해서만 온전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데요.

아쉬움이라면, 배터리가 생각보다 빨리 닳는다는 것, 그리고 화면 밝기가 3단계밖에 없다는 것, 그리고 GPS가 없다는 것입니다.


배터리의 경우는 자주 사용하면
줄어드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화면 밝기가 밝을수록 더욱 빨리 줄어듭니다.
또한 GPS의 부재는 타격이 큰데, 아이폰이 옆에 없으면 위치 정보를 수집할 수 없어서 운동을 할 때에도 아이폰이 늘 있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애플워치는 1세대라고하기에는 제법 탄탄한 완성도를 가지고 등장했는데요. 앞으로 계속될 후기와 사용기를 참고한다면 꼭 알맞는 선택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애플워치 개봉기] 애플워치 42mm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블랙 클래식 버클 개봉기


정말 오랜 기다림이었습니다. 저에게 있어서는 1년이 지난 것만 같은 느낌이었는데요. 지난해 9월에 첫 공개된 이후 10개월만에 드디어 애플워치를 손에 착용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애플워치는 애플에서 첫 공개된 이후 제법 많은 뜸을 들인 이후에 실제 출시가 되었는데요. 인기가 너무 폭발적인지라 애플로서도 놀란 것 같았습니다.


   

예정된 2차 출시가 늦어진 감은 있지만, 그래도 다행인 것은 한국이 2차 출시 국가에 포함되었다는 사실일 것입니다. 겨우 7개 국가에서만 추가 출시가 되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실제 받아본 애플워치의 느낌은 어떠했을까요? 아주 선명하고 또렷하게 기억하는 그대로, 애플워치 개봉기를 써보려합니다.



매우 고급스러운 포장
첫 느낌은 매우 고급스럽다는 것이었습니다. 처음 박스를 받아들었을때부터, 이 제품에 대한 무게감이 상당함을 느꼈는데요.

아이폰보다 훨씬 가벼운 무게에도 불구하고 이 제품의 '박스' 무게는 상당했습니다. 그러니까 포장된 박스와 배송을 위한 박스의 총 무게가 높았다는 것이죠.

이것이 애플워치에 대한 애플의 기대감과 무게감일 것 같습니다. 소비자들이 받아들이기에도 가볍게 받아들일 수 없는 가격도 한 몫을 한 것 같습니다.


매우 오랜시간의 개봉기
개봉을 하는데도 상당한 시간이 걸렸습니다. 배송을 위한 택배 상자에서 꺼내는 일부터 만만치 않았는데요. 상당히 튼튼하게 포장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내부 상자 역시 조심스레 하나한 열었는데, 정말 다시 포장하라고 하면 엄두가 나지 않을 정도로 세밀하고 꼼꼼하게 포장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이정도의 가격이면 (859,000원) 이미 충분히 명품으로 분류되는 시계에 속할 정도의 가격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나하나 개봉을 하면서 느낀 점이라면, 애플이 정말 신경을 많이 썼다는 것입니다. 이 제품 하나를 단순히 시계로, 악세사리로만 보지는 않은 것이죠.

애플은 그만한 가격에는 그만한 가치를 부여하는 것 같았습니다. 정말이지 고급스러운 포장과 그것을 하나하나 뜯으며 얻는 느낌은 상당했습니다.

아이폰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매우 고급스러운 포장을 통해, 내가 진짜 제대로 값을 지불했구나 하는 것을 느꼈는데요.



스테인리스 + 가죽 모델

제가 구매한 모델은 애플워치 42mm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블랙 클래식 버클 모델입니다.

매우 클래식하면서도 특별히 제작된 블랙 클래식 버클 가죽의 질감이 훌륭했습니다. 여타 가죽처럼 거부감을 일으키는 냄새도 없었는데요.

화면은 충분할 만큼 컸고, 애플워치 42mm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블랙 클래식 버클은 정말 훌륭했습니다.



보이는 것보다 큰 묵직함

스테인리스 스틸에서 오는 묵직함은 실제 보여지는 것보다도 훨씬 큰 무게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부담스러운 무게감이 아니라 실제 생각하는 애플워치보다도 묵직한 느낌으로, 제법 단단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애플워치 아래에 깔려 있던 충전기와 설명서 역시 제대로 자리를 잡고 있었는데요. 충전기 역시 스테인리스로 마감된 모습이 좋았습니다.

제법 일체감이 있다고 할까요? 애플워치 스포츠의 경우 이 부분도 모두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지만 애플워치는 이 부분도 스테인리스로 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스테인리스 + 가죽의 매력

애플워치를 처음 하나하나 열어보며, 애플워치 42mm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블랙 클래식 버클만의 매력을 느끼려고 했는데요.

가격을 생각하자면 당연할지 몰라도 이 제품에 대한 애플의 애착과 가치관을 직접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마치 혼자서 개봉하는데도 직원이 하나하나 설명해주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설명서도 한 장에 불과하지만 그것이면 충분했습니다.



매우 튼튼하게 포장된 박스



 
칼을 쓰지 않아도 열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나름대로 큰 만족을 준 부분.



 
내부도 매우 튼튼하게 포장이 된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마감이 매우 훌륭했습니다.



 
보호재를 열면 나오게 되는 '애플워치 박스'기대감을 가지고 꺼내봅니다.



 
바로 이 녀석입니다. 애플워치 42mm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블랙 클래식 버클 모델이죠.



 
이 박스도 열게 되면 진짜 애플워치가 들어 있는 박스가 등장합니다.



 
매우 튼튼하게 되어 있는데요. 이 녀석도 포장이 제법 꼼꼼했습니다.



 
역시나 매우 튼튼하게 포장이 되어 있고, 한 번에 쉽게 열 수 있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드디어 만나보게 된 애플워치 박스, 긴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이 보관함 안에 소중한 애플워치가 들어 있습니다^^



 
내부는 부드러운 융(?)으로 마감되어서 흠집이 나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홈이 있는데요. 흔들리지 않도록 뚜껑과 꼭 맞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애플워치도 여전히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갈 길이 멀어 보이네요.



 
서로 부대끼며 흠집이 나지 말라고, 이렇게 틈새마다 모두 포장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포장은 뜯기 쉬웠지만, 하나하나 하려니 일이 많았습니다^^



 
선명한 자태로 포장을 뜯어주기를 기다리는 애플워치 스테인리스 모델.



 
드디어 말끔해진 애플워치



 
정말 깔끔하고 아름다운 디자인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의 번쩍임과 액정의 선명한 블랙이 돋보입니다.



 
뒷면 역시 매우 완성도가 높았는데요. 정말 깔끔한 모습이었습니다.



 
뒷태는 심심하지 않으면서도 깔끔하게 정돈된 느낌이 좋았습니다.



 
특히나 블랙 클래식 버클과의 어울림이 좋았습니다.



 
직접 들어보면 제법 묵직한데요, 착용하면 그리 부담스럽지는 않았습니다.



 
애플워치 박스 아래에는 충전기 및 설명서가 들어있는데요.



 
이렇게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었습니다.



 
역시나 깔끔한 구성의 설명서



 
매우 심플한 설명서가 있는데요. 아쉽게도 애플 스티커는 없었습니다.



 
충전기는 매우 작은 디자인으로 아이폰의 충전기와 같은데요, 5W로 만들어졌습니다.



 
충전기 세트를 보면 매우 심플한 모습이었는데요. 스테인리스 스틸로 된 충전기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충전기까지 모두 포장된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누구나 쉽고 빠르게 적응

누구나 처음 만지는 사람도 사용할 수 있는 기기를 만드는 것이 애플의 신조라면 신조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온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간이 설명서를 한 번쯤은 정독해야 하지만 말입니다. 아주튼 애플워치 개봉기는 이 쯤에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을 통해서 아이폰과 연동하는 것, 그리고 다른 애플워치 스트랩, 시계줄 착용기를 이어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