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19일 금요일

이 세상 와이파이 공유기가 아니다? 나이트호크 와이파이6 공유기 RAX200 리얼 후기!


우주선 디자인을 선보이던 넷기어가 결국 비행선을 만들어낸 것일까요? 역대급 디자인과 역대급 스펙으로 중무장한 새로운 차원의 와이파이 공유기를 선보였습니다.

최대 통합 속도가 무려 11,000Mbps라고 하니까 하나의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인터넷을 통째로 한 공유기가 처리해낼 수 있을 정도의 괴물 와이파이 공유기가 탄생한 것이죠.





대충 살펴봐도 스펙이 엄청난, 그리고 그만큼이나 가격도 만만찮은 이 제품은 무엇이 달랐고 또 실사용 소감은 어떤 평가가 가능했을까요?



#. 첫인상
한마디로 우주선입니다. 날개를 제대로 품었는데, 다른 요소들도 디자인이 스포츠카와 비행선을 절묘하게 섞은 느낌입니다. 바퀴만 달면 레이싱카가 될 것 같고, 부스터만 달면 날아갈 것 같은 와이파이 공유기네요.

디자인에 더해서 마감이나 포인트도 만만치 않습니다. 중앙 부분으로 팬이 달려서 뜨거운 열기를 식혀주고, 후면에는 무려 2개의 메인 회선을 연결해서 듀얼로 속도를 뿜어낼 수도 있습니다.






날개는 가볍게 펼쳐서 꽂도록 되어 있는데, 내구성이 살짝 의심스럽긴 하지만 일단 고정을 해두면 모양새가 상당합니다. 예쁘고 날렵하고, 어떻게 보자면 강력해 보이네요.

블랙 색상에 무광과 유광과 메쉬와 펄을 모두 섞었는데 과하지 않습니다. 가격을 고려하자면 이만큼 고급스러운 건 당연하고, 또 디자인과 디테일을 보자면 그 이상의 노력이 엿보입니다.





후면 단자 역시 진짜 꼼꼼합니다. 모든 단자는 후면에 일자로 배치되어 있는데 컬러 구분에 더해 목적에 따라 배열이 상당히 깔끔하네요.

왼쪽에는 LED를 켜고 끄는 버튼이 자리했고, 리셋 핀, USB 3.0 포트 2개, 멀티 기가 인터넷과 3~4개의 기가비트 이더넷이 자리했습니다.

하나는 멀티 방식으로 메인 회신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고, 또 다른 2개를 묶어서 기기와 연결하면 듀얼 기가비트 랜포트로 유선 연결 속도의 끝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별도의 멀티 기가 포트가 자리했고, 전원 버튼과 전원 코드가 있습니다. 일자 배열도 마음에 들고 적당한 간격이나 설명도 심플하면서 직관적이어서 좋네요.

물론 모든 포트를 다 연결하면 제법 복잡해 보일 것 같기는 합니다.




#. 기대한 점
사실 공유기가 아무리 좋아도 메인 회선의 속도 자체가 느리면 답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1분에 1L를 채우는 수도 꼭지에 아무리 좋은 호스를 연결한다고 해도 1분에 2L를 채울 수는 없거든요.

그러니까 나이트호크 와이파이6 공유기 RAX200을 연결한다고 하더라도 메인 회선의 속도가 빠르지 않으면 어떻게든 효율을 100%로 높일 수는 있겠지만 그 이상을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제가 기대했던 점은, 현재 메인 회선으로 들어오는 유선 인터넷 신호를 다양한 기기에 가장 효율적으로 공급해 줬으면 하는 점이었습니다. 

스마트폰에 노트북, 태블릿, IoT 기기까지 더하자면 수십 대가 한 번에 인터넷에 연결되어야 하고 때로는 여러 기기에서 트래픽이 많은 작업까지 필요로 하거든요.




#. 앱 사용성
사실 하드웨어만으로 평가하기는 힘든 요즘, 소프트웨어와 연동해서 사용해본 나이트호크 와이파이6 공유기 RAX200은 충분히 만족스러우면서 공유기가 가진 태생적인 한계도 느껴졌습니다.

우선 '나이트호크' 전용 앱으로 거의 모든 기능을 다 설정하고 조작하고 보안까지 완료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암호 설정부터 스마트 와이파이를 설정해서 신호 구분 없이 최적화된 방식의 신호를 알아서 전달해 주는 방식이거든요. 이렇게 되면 사용자는 하나의 신호만 잡았을 뿐이지만 공유기가 알아서 신호를 최적화해줍니다.

이외에도 장치 관리자를 들어가면 연결된 기기를 확인하고 조율이 가능하고, 보안을 들어가면 현재 보안 수준을 100점 만점으로 알려주는데, 거기서 그치지 않고 해결 방법이나 보안 강화 방법까지 코칭해주더라고요.





이외에도 인터넷 속도 측정이나 자녀 보호, 와이파이 설정, 게스트 와이파이, 트래픽 미터, 지원까지 다양하게 제공해 줘서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물론 나이트호크 와이파이6 공유기 RAX200 전용 앱을 사용하면서 비밀번호가 변경되거나 몇 가지 설정이 변경되면 2~3분 정도 기다려야 하는 점이 아쉽게 다가오기도 했는데요.

그럼에도 직관적인 앱 디자인이나 실용성에서 만족도를 더해줘서 제법 쓸만하다는 평가가 가능하겠네요.




#. 자녀 보호의 끝
놀라움 가운데 하나라면, 자녀 보호 기능으로 전용 앱인 'Circle'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새로 와이파이에 연결된 기기가 있으면 팝업으로 알려주고, 인스타그램이나 페북, 유튜브 및 넷플릭스 등 다양한 앱을 들어갈 수 없도록 공유기 차원에서 원천 차단을 해줬습니다.






단지 차단만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차단할 기기 설정과 함께, 히스토리 기능까지 있어서 분 단위로 어느 서비스, 어느 사이트에 접속했는지가 모두 기록에 남더라고요.

써클 앱은 비밀번호가 있어야만 접속이 가능하고,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해서 정말 실용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추가적으로, 프리미엄 기능을 활용하면 앱 사용은 허용하지만 사용 시간을 제한하거나 잠자는 시간 설정이나 세밀한 필터, 자유시간 등등 다양한 설정이 가능해서 활용해볼 수도 있을 듯합니다.

물론 매월 6,000원 혹은 매년 66,000원이라는 가격은 고민이 되기도 하네요.




#. 실사용 평가
우선 기기를 30개 이상 연결해도 문제없이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었고, 가장 활성화가 되고 트래픽을 많이 요구하는 기기에 우선 배정을 해줘서 쾌적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많은 공유기들에서는 기기 연결이 많아질수록 느려지거나 속도 관리가 안 되는데, 나이트호크 와이파이6 공유기 RAX200은 제법 빠릿하게 잘 되더라고요.




특히 커버리지도 상당히 늘어나서 편의성이 높기도 했습니다. 자체적으로 5Ghz 대역 신호가 2개로 나뉘어 있어서 더욱 빠르게 사용이 가능했던 것 같네요.

2.4Ghz 대역은 더 멀리서도 안정적인 느낌이고, 5Ghz 대역은 근처에서는 유선에 근접한 속도로 높은 퍼포먼스를 보여줬거든요.




실제 수십대의 기기가 연결된 상태에서도 이 정도의 속도가 나와줘서 정말 빠른 사용이나 4K 스트리밍, 업로드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또한 업로드 속도 역시 만족스럽기도 하고 보장이 잘 되어서 빠릿한 사용이 되었는데요. 다운로드 속도도 중요하지만 크리에이터들이나 업무를 보는 분들의 입장에서는 업로드도 매우 중요하거든요.




나이트호크 와이파이6 공유기 RAX200은 듀얼 메인 회선을 활용하고 유선으로 들어오는 인터넷 속도 자체가 빠르다면 더욱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기본기가 된다는 점도 미래를 위한 준비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카페나 사무실의 경우에는 게스트 네트워크와 메인 회선을 분리할 필요도 있는데, 그 점에서 게스트 네트워크의 사용 허용 시간을 설정하거나 분리가 되어서 구동된다는 점도 만족스럽더라고요.

1.8GHz의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품으면서 CPU 과부하 없이 수많은 데이터를 업로드하고 다운로드하는데 병목 없이 처리가 되니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이나 IoT 기기, 노트북이나 서브 제품들까지도 한 번에 연결하고 사용하는 편의성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앞서 소개드린 것처럼 스마트 와이파이 신호를 통해서 하나의 신호만 잡으면 알아서 2.4Ghz와 5Ghz 대역을 바꿔주는 점도 만족스럽네요.

아쉬움이라고 해야 할지, 몇 가지 점들이라면 때때로 일부 기기에서 와이파이 목록이 늦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그리고 정말 많은 기기를 연결한 상태에서는 인터넷이 잠깐 몇 초 정도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미 트래픽을 한계치로 사용중이어서 그런 게 아닐까 합니다.




#. 주요 특징
나이트호크 와이파이6 공유기 RAX200의 기본적인 특징과 기능들 가운데는 수십대가 넘는 기기의 연결을 지원하는 점과 와이파이5 대비 4배 더 높아진 성능,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 기능, 멀티 유저 연결 및 2.4Ghz 대역과 5Ghz 대역을 동시에 사용하는 기능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8개의 고출력 내장 안테나를 품었고, 12스트림 트라이밴드 와이파이6 기술, 160MHz 대역폭의 추가 DFS 채널, 빔포밍+ 기술, 8x8 MU-MIMO, 다이나믹 QoS, 1024 QAM까지 지원하거든요.




최신 와이파이 보안 규격인 WPA3를 비롯해 VPN 서버, 레디 셰여, 레디 클라우드, 50% 더 향상된 스토리지, 4배 더 많은 장치 연결, 40% 향상된 처리 속도 등 다양한 기술까지 더했습니다.

수많은 기능을 단순히 넣기만 한 것이 아니라 적재적소에 활용하고 다양하게 연동하면서 만족도를 더해주더라고요.




#. 총평 정리
스마트 연결 기술로 하나의 SSID만으로 2.4Ghz와 5Ghz를 자유롭게 오고 가는 기술이나, 동시에 2가지 대역을 활용하는 일, 5Ghz 대역을 2개나 제공해서 더 많은 기기에서 빠르고 쾌적하게 사용하는 점도 만족스러웠는데요.

디자인만큼이나 기술적인 진보의 끝을 보여주는 것 같아서 믿고 쓸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만일 나이트호크 와이파이6 공유기 RAX200을 사용하게 되신다면 주기적으로 나이트호크 앱을 들어가셔서 보안 점수와 권장 사항을 확인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또한 현재 연결된 기기의 목록을 보여주니까 혹시 알 수 없는 기기가 연결되었다면 해제하고, 비밀번호 변경이나 트래픽 미터를 통해 비정상적인 트래픽이 있는지도 확인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어린 자녀를 키우는 분들이라면 자녀 보호 기능을 통해서 똑똑한 인터넷 사용 습관을 길러주는 것도 좋겠네요. 다양하고 실용적인 기능을 많이 품은 나이트호크 와이파이6 공유기 RAX200에 대한 보다 상세한 스펙과 정보들은 아래 배너를 통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