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22일 금요일

와이파이 증폭기로 우리 집부터 사무실까지? 와이파이6 증폭기 ‘넷기어 EAX20’


지난번에 소개해드린 넷기어 와이파이6 공유기는 지금까지도 놀라운 퍼포먼스를 전달해 주고 있는데요. 업로드 속도가 1Gbps에 가까울 정도로 역대급 퍼포먼스를 보여줬기 때문이죠.

다운로드 속도는 기본이고, 업로드 속도가 엄청나니까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를 할 경우에도 사진 파일 올리는 것처럼 순식간에 끝나는 경험을 하게 되더라고요.





이외에도 와이파이6로 인해서 더 많은 기기에서 더 빠른 사용 경험을 하니까 지연율도 낮고 다운로드, 업로드 모두 쾌적한 환경에서 편리하게 사용중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와이파이6라고 하더라도 한계는 있습니다.

바로 전파 도달 거리가 한정적이라는 것이죠. 여전히 5GHz 대역은 거리가 멀어질수록 속도가 크게 떨어지고, 콘크리트 벽 하나만 지나도 체감될 정도로 차이가 심하거든요.




2.4GHz 대역은 그나마 낫지만 그럼에도 집이나 사무실 전체를 커버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와이파이 증폭기가 필요한데요.

넷기어 RAX20과 함께 사용해본 와이파이 증폭기 ‘EAX20’은 어떤 경험을 하게 해줬을지 살펴본 소감을 전해드리겠습니다.




#1. 주요 스펙
넷기어 EAX20 와이파이 증폭기는 기존 와이파이5 대비 4배 더 향상된 성능을 품은 와이파이6 증폭기로 더 빠른 속도와 하위 호환성까지 고루 갖추고 있었습니다.

이를테면, 기존 공유기는 모든 기기에 필요한 신호를 전송하지 못했지만 넷기어 EAX20 와이파이 증폭기는 동시에 수많은 기기에 필요한 정보와 신호를 모두 줄 수 있거든요.





2.4GHz에서 최대 600Mbps를 지원하고, 5GHz에서 최대 1.2Gbps를 지원하니까 총합 1800Mbps의 속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넷기어 제품에서만 연동되는게 아니라 어떤 공유기와도 연동이 가능한 장점도 가졌는데요. 




자체적으로 4개의 이더넷 포트까지 지원해서 유선 연결 확장까지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넷기어 자체의 MU-MIMO 기능이나, 빔포밍+ 기능을 비롯해 쿼드코어 칩셋과 최신 보안 규격까지 지원하더라고요.

참고로 넷기어 EAX20 와이파이 증폭기는 국내 최초의 와이파이6 지원 듀얼밴드 Mesh WiFi 증폭기라고 합니다.

그리고 넷기어 EAX20 와이파이 증폭기를 활용하면 추가적으로 20대의 장치의 연결이 가능하니까 더욱 많은 사람이 더 많은 기기를 연결하고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2. 사용성
설치는 정말 간단합니다. 넷기어 EAX20 와이파이 증폭기는 기존에 넷기어 공유기가 있을 때 전원 연결과 앱을 연동하기만 하면 바로 연결이 되거든요.

기존 공유기에서 어떤 와이파이 신호를 연동할지를 체크해주면 1~2분 내외로 모든 연동이 마무리가 되니까 바로 확장된 인터넷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안테나가 나와있지도 않고 타워형으로 거치가 가능하니까 공간을 많이 소모하지도 않았는데요.

아쉬움이라면 어댑터가 뚠뚠하다는거죠. 그래서 어댑터를 꽂을 때는 공감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아무튼 앱을 활용하면 자동으로 기기를 탐색해 주고, 신호와 연동해 주고, 연결된 와이파이 신호를 더 멀리 쏘아주니까 편하더라고요.




#3. 연결성
체감 만족도는 기대 이상입니다. 그러니까 마치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물을 저 멀리 공급하기 위해서 호스를 연결한 것과 같은데요.

거실을 지나서 주방이 있고, 주방을 지나서 방이 있는 구조라고 예를 들어보자면, 거실에 넷기어 와이파이 공유기를 놓아두고, 주방에 넷기어 EAX20 와이파이 증폭기를 놓아두면 커버리지는 엄청 넓어집니다.



 

기본 원리는 신호가 적당히 강할 때 그 신호를 잡아서 다시 쏘아주는 역할을 하는 건데요. 이때 단순히 다시 쏘아주기만 하면 신호가 이어지지 않고 끊어졌다가 다시 연결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넷기어 EAX20 와이파이 증폭기는 기존 신호의 유실 없이 거실에서 주방을 거쳐서 방으로 기기를 들고 이동하더라도 하나의 신호가 계속 이어지는 연속성을 제공해 줍니다.

결과적으로 와이파이 신호 하나만 잡으면 더 넓어진 커버리지로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4. 속도
가장 중요한 속도도 만족스러웠는데요. 연결된 기기가 너무 많고 이미 인터넷을 사용중인 경우에도 200Mbps에서 최대 500Mbps 정도를 뿜어내니까 실체감 성능은 바로 옆에서 인터넷을 하는 것과 비슷했거든요.

지연율도 낮았고, 안정적인 연결성까지 보장되는 상황에서 속도가 빠르게 나오니까 더없이 편한거죠.




기존에는 어떻게든 공간을 잘 고려해서 공유기를 한가운데 놓으려고 해봤는데, 그러다 보니까 인테리어와 맞지 않거나 공유기만 혼자 덩그러니 나와있는 경우도 많았는데요.

넷기어 EAX20 와이파이 증폭기를 사용한 이후에는 거실에서도 공유기를 한쪽 끝에 보이지 않는 곳에 놓아두고, 중간쯤에 넷기어 EAX20 와이파이 증폭기를 놓아두니까 공유기 자체가 눈에 보이지 않아서 더 깔끔한 느낌도 들었습니다.

노트북으로 사용하거나 스마트폰으로 사용할 경우 모두 속도를 제대로 뿜어주고, 기기별로 최적화된 속도를 보장해 주는 넷기어만의 기술까지 더해지니까 확실히 만족스럽네요.




#5. 전용 앱
넷기어 EAX20 와이파이 증폭기는 나이트호크로 불리는 넷기어 전용 앱으로 연동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넷기어 제품들이 앱 하나로 연동이 되는데요.

장점이라면 트래픽 미터를 통해서 어느 정도나 인터넷을 사용했는지, 사용 추이는 어떻게 되는지 그래프로도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와이파이 설정이 가능해서 비밀번호를 변경하거나 이름 변경, 펌웨어 업그레이드까지 가능했거든요.

새로운 기기를 찾고 연결하기도 쉬운 데다 앱이 직관적이고 디자인적인 완성도나 만족도도 높아서 전용 앱 활용성도 좋았습니다.




#6. 총평 정리
스마트기기의 성능이 좋아질수록,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아질수록 더 많은 데이터를 사용하게 되고 더 안정적이고 빠른 인터넷 연결이 중요해지게 되는데요.

그 점에서 넷기어 EAX20 와이파이 증폭기는 와이파이6의 가능성을 더 넓게 확장해 줘서 우리집 전체를 커버리지하거나, 사무실이나 카페에서도 더 넓고 시원한 사용성을 제공해 줄 것 같았습니다.




AS도 2년 보장이 가능한데다 이미 검증되고 신뢰도가 높은 넷기어 제품이라는 점에서도 와이파이6 증폭기로서 만족도가 높았는데요.

와이파이 공유기는 필수적으로 가지고 있었다면, 이제는 와이파이 증폭기로 가능성을 더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 MACGUYVER.


https://search.shopping.naver.com/search/all.nhn?query=%EB%84%B7%EA%B8%B0%EC%96%B4+EAX20&cat_id=&frm=NVSHATC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