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10일 월요일

우리집도 기가 와이파이, ipTIME A8004ITL 기가 인터넷 공유기 써보니


ipTIME 공유기는 다들 비슷한 사용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유기는 다르지만 연결 방법도 같고, 전용앱도 동일합니다.

그리고 가격 대비 성능도 어느 정도 비슷한 양상을 보여주는 것 같은데요.

덕분에 아이피타임 인터넷 공유기는 구입할 때 선택하기가 쉬운 편입니다. 선택 장애가 덜하죠.



왜냐하면 기본적인 사용성은 동일하기 때문에, 자신이 필요한 인터넷 속도 혹은 자신의 집에 들어오는 이통사의 인터넷 요금제만 생각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유선 랜포트의 수와 USB 포트의 유무도 고려하면 좋죠.

오늘 리뷰할 아이피타임 인터넷 공유기는 ipTIME A8004ITL라는 모델로, 타워형 디자인과 인텔 듀얼코어 CPU를 탑재했다는 것이 그 특징입니다.

특히 가장 마음에 든 점은 500Mbps 인터넷 요금제를 사용하는 저희 집에서 그동안 본 적이 없었던 인터넷 속도가 이 공유기를 통해 측정되었다는 점인데요.

그러면 ipTIME A8004ITL 인터넷 공유기의 리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현재 129,000원 전후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1. 주요 스펙

제품명 : ipTIME A8004ITL
무선 속도 : AC2600 (433Mbps x4 / 150Mbps x4 or 200Mbps x4)
유선 속도 : 기가비트

CPU : 인텔 AnyWAN GRX350 듀얼코어 (1.2GHz)
무선 칩셋 : 인텔 홈 와이파이 칩셋 WAV500 시리즈
RAM : 512MB
플래시 : 128MB
부가 기능 : MU-MIMO / IPTV 지원 / QoS / VPN / WOL / WPS / 전용앱 지원 등


포트 : WAN x1 / LAN x4 / USB 3.0 x1
점보프레임 : 점보프레임 9KB
NAT 전송속도 : NAT 2Gbps
확장 포트 기능 : FTP 서버 / SAMBA / 미디어 서버 / 간이 웹서버 / 클라우드 백업 / 프린터 서버 / 스마트기기 충전 / USB 테더링 등

#2. 공유기 주요 스펙 가이드

가정용 기가와이파이 공유기를 찾는 분들, 즉 고속 무선 인터넷을 지원하는 공유기를 찾는 분들이 꼭 확인해야 할 스펙은 'MU-MIMO'의 지원 여부입니다.

아마 요즘 대부분의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엔 탑재되어 있을 텐데요. MU-MIMO는 여러 스마트기기에 보다 더 효율적으로 인터넷 트래픽을 공급해주는 기술입니다.


단적으로 표현하면, 기존엔 여러 스마트기기에 번갈아가며 인터넷을 공급해줬지만, 이제는 4대 정도의 기기에 동시에 인터넷을 공급할 수 있게 된 거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유기를 볼 때도 칩셋과 램을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MU-MIMO 기술을 비롯해서 고속 인터넷 기술을 제대로 구현하려면, 하드웨어의 성능이 받쳐줘야 합니다.

파이널 컷 프로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아무리 좋아도 맥북의 성능이 좋지 않으면 편집 속도를 제대로 낼 수 없는 것과 비슷하죠.



http://prod.danawa.com/info/?pcode=8082025&keyword=A8004ITL&cate=112804

또 팁을 드리자면, 무선 속도 스펙이 AC2600라고 해서 단일 기기에서 2600Mbps의 속도로 다운로드를 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최대 총 전송속도를 경험하려고 해도 무선 랜카드를 2개 이상은 장착해야 할 겁니다.

그리고 우리 집 와이파이 속도에서 중요한 건, 내가 이용하고 있는 인터넷 요금제입니다. 100Mbps 인터넷 요금제를 사용하면서 기가비트 와이파이를 기대할 순 없겠죠.




#3. 실제 와이파이 속도
우선 500Mbps 유선 인터넷 환경에서 벤치비라는 어플을 사용해 ipTIME A8004ITL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의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500Mbps 인터넷은 현재 한국에서 가장 일반적인 가정 인터넷 요금제라고 볼 수 있는데, 사실 ipTIME A8004ITL의 성능을 100% 즐기기는 힘든 요금제입니다.

하지만, 결과는 기대 이상이었는데요. 




다른 스마트폰, 컴퓨터들도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는 상황이어서 다운로드 속도는 제대로 나오지 않았지만, 업로드 속도가 무려 444Mbps로 측정되었습니다. 처음 보는 숫자인데요.

인터넷 설치 기사님이 말씀하시기를, 500Mbps 요금제 사용하시면 와이파이 속도 200Mbps 정도 나오는 게 정상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저희 집에서 사용한 이통사 자체 와이파이 공유기를 포함해서 대다수의 와이파이 공유기들이 딱 그 정도만큼만 속도를 냈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400을 넘겼네요.


✎ 아래 스샷은 업체에서 제공한 ipTIME A8004ITL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의 속도입니다.



#4. 타워형 디자인
아이피타임 A8004ITL 인터넷 공유기는 납작한 형태의 일반 공유기와는 다른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타워형 디자인인데, 부피는 더 크지만 바닥 면적이 더 좁아서 책상에 올려두는 경우 더 좁은 공간을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점은 LED 표시등이 안쪽에 숨어 있어서 잠을 잘 때 전혀 방해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대신 랜선 포트를 많이 연결할 경우 선이 지저분해 보일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리고 아이피타임 A8004ITL 기가와이파이 공유기는 발열을 고려해서 위아래에 구멍이 숭숭 나 있습니다. 24시간 켜져 있는 공유기 특성상 발열 관리는 꼭 필요하죠.

디자인에 있어서 아쉬운 점이 하나 있는데요. 충전 어댑터의 크기가 너무 큽니다. 그래서 멀티 어댑터에 연결하면 다른 콘센트와 간섭이 생기네요.


타워형 디자인에 다양한 확장 포트 기능을 지닌 ipTIME A8004ITL 기가 인터넷 공유기

✎ LED 표시등이 안쪽에 있어 불빛에 수면이 방해받지 않았는데요. 발열을 고려해 아래 위로 구멍이 나 있어 안심이 되었습니다.

✎ 업로드 속도는 무려 444Mbps로 놀라운 측정 속도를 보여주었는데요. 덕분에 막힘없는 업무처리를 할 수 있었죠.

✎ 전용앱도 지원해 편의성을 주었던 인터넷 공유기였습니다.



#5. 간편한 설치 및 전용앱
서두에서 언급한 것처럼 아이피타임 공유기는 공통적인 특장점이 있습니다. 연결이 간편하고, 전용앱으로 다양한 고급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전용앱은 아래 스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지원하는 기능들이 정말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게스트 와이파이를 설정하거나, QoS를 통해서 기기별 인터넷 속도를 조절하거나, VPN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USB 포트를 활용한 기능도 FTP 서버 / SAMBA / 미디어 서버 / 간이 웹서버 / 클라우드 백업 / 프린터 서버 / 스마트기기 충전 / USB 테더링 등 다양한데, 대부분의 서비스는 이 ipTIME mobile 전용앱에서 사용 가능하고, 클라우드 서비스는 ipDISK라는 앱을 사용하면 됩니다.




전문가를 위한 고급 기술들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일반인들이 활용하기엔 조금 어려운 UI가 많다는 아쉬움이 있는 것 같네요.

ipTIME A8004ITL 공유기는 아이피타임 고유의 장점을 품고 있고, 그에 더해 타워형 디자인, 인텔 듀얼코어 CPU, MU-MIMO 등 고성능 와이파이 스펙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동일한 이통사 인터넷 환경에서 더 빠른 인터넷 속도 측정이 가능했다는 점에서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 MACGUYVER.


http://prod.danawa.com/info/?pcode=8082025&keyword=A8004ITL&cate=112804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