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5일 금요일

국내 최초 2.5기가 인터넷 ‘기가 프리미엄’ SK브로드밴드가 열다


초고속인터넷 세상 속에서 사는 사람들에게 인터넷이 없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는 일입니다. 그래서 인터넷이 되는지 안되는지를 묻는 일보다 인터넷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를 묻는 게 더 나을지도 모르죠.

요즘에는 한 가정에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 IoT 기기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단말이 있는데요. 대용량 콘텐츠가 급증하고 동시에 사용하는 일이 많아지면서 인터넷 속도는 필수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한 가정에서 3대의 기기를 1기가 인터넷으로 사용한다고 볼 때, 각 기기당 인터넷 속도는 333Mbps로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 보니 업무를 처리하거나 영화를 다운로드하고 티비를 시청하는 등 동시에 인터넷을 사용하다 보면 속도가 더욱 느려지게 되죠.




그래서 인터넷에도 차별화된 기술이 필요합니다. '국내 최초'라는 차별화된 기술을 지닌 SK브로드밴드의 2.5기가 인터넷 ‘기가 프리미엄’은 바로 그런 차별화된 기술을 지녔습니다. 그 차별화된 기술이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가 프리미엄’은 별도의 케이블을 증설하거나 교체하지 않고서 가구당 2.5기가 대역폭의 인터넷 제공이 가능한 G-PON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덕분에 여러 개의 단말을 이용해도 단말별 최고 1기가 속도를 제공합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국내 타사의 경우에는 가구당 1기가 대역폭의 인터넷을 제공하는 E-PON 기술을 적용해 여러 대의 단말 이용 시 서비스 속도가 G-PON에 비해 떨어집니다.

G-PON(Gigabit-Passive Optical Network) : 국제통신연맹(ITU) 권고(ITU-T SG15)를 따른 차세대 네트워크로, 통신국사와 가입자 간 광케이블 망을 연결하는 전송 기술
E-PON(Ethernet-Passive Optical Network) : 이더넷 기반의 광 네트워크 전송 기술





전 세계 시장점유율을 보면 G-PON 점유율 90%는 미국, 유럽 대부분 통신사가 점유하고 있고, E-PON 점유율 10%는 국내 타 통신사 및 일본이 점유하고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가 왜 G-PON을 선택했는지 알 수 있겠네요.

특히 G-PON은 광케이블 1코어로 최대 52.5Gbps 속도까지 제공이 가능하고 128대까지 연결 및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마어마한 속도 차를 느낄 수 있습니다.




좀 더 세심한 속도 비교를 위해 예를 들자면, 가정 내 3개의 단말이 연결된 상태에서 1시간 30분 분량의 UHD 영화 콘텐츠 다운로드 시 기존의 1기가 인터넷은 6분이 소요됩니다. 반면에 ‘기가 프리미엄’은 2.5배나 빠른 2분 24초 만에 다운로드가 가능하죠.

실제 ‘기가 프리미엄’ + ‘와이파이 1.7G’를 이용해 보았는데요. 속도가 과연 얼마나 될까요?





사용해보니 스마트폰 이용이 많거나 홈 트래픽에 관계없이 안정적으로 빠른 속도를 원한다면 ‘기가 프리미엄’ + ‘1.7Gbps의 기가 와이파이’를 사용해 보는 게 좋은 것 같은데요. 다양한 기기를 동시에 접속해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이렇게 많은 스마트기기를 한자리에 모은 적도 없고, 하나의 인터넷망에 연결한 적도 없었는데요.




무려 20대의 스마트폰과 7대의 노트북 및 태블릿을 한 번에 연결한 다음, 최대 4K에서 FHD 동영상을 동시에 재생해본 결과 '버퍼링' 없는 빠른 재생이 가능했습니다.

정말 감탄사가 나오는 수준이었는데요.




동영상을 재생하다가 딜레이가 없어야 하는 레이싱 게임을 멀티플레이로 즐긴 결과 역시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동영상도 끊김 없이, 게임도 딜레이 없이 플레이가 가능했기 때문이죠. 7대의 스마트기기로 속도 측정을 한 결과 역시 동시에 진행되었음에도 매우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보다 자세한 비교는 동영상을 참고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일 인당 인터넷에 연결하는 단말 대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서 인터넷 속도는 기기보다 더욱 앞서 나가야 합니다.


✎ 속도 체감을 위해 20대의 스마트폰과 7대의 노트북 및 태블릿을 한 번에 연결했습니다.

✎ 최대 4K에서 FHD 영상을 동시에 재생해도 버퍼링 없이 빠른 재생이 가능했습니다.

✎ 게임도 딜레이 없이 플레이 할 수 있었고 매우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던 '기가 프리미엄' + ‘1.7Gbps의 기가 와이파이’



SK브로드밴드는 업계 최초로 모든 기가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최저 보장 속도' 기준을 최고 속도 대비 30%에서 50%로 높임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인터넷 품질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인터넷으로 동영상 시청, 온라인 게임을 즐긴다면, 집에서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기를 이용한다면, 또한 유무선 관계없이 최고 속도의 인터넷을 원한다면, 가정에서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함께 사용한다면 ’기가 프리미엄’이 필수일 것 같은데요.

인터넷 속도로 고민했던 분들이나, 느려서 속이 답답했던 분들에게 단비 같은 소식일 것 같습니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