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18일 수요일

[지구해] 아이패드 프로 2세대 & 애플 펜슬 1세대, 지금 구입해도 좋을까?


정답은 없겠지만, 지난해와 같았다면 이번 WWDC 2018을 통해서 공개되고 곧 판매가 시작되었을 아이패드 프로 3세대는 아쉽게 등장하지 않았다.

그렇다고, 애플이 아이패드 프로 3세대의 출시를 늦췄다고 보기는 힘들다. 태블릿 시장에서 유의미한 판매량과 쏠쏠한 수익을 애플에게 안겨주고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은 답답할 수 있다. 지금 구입하자니 무언가 꺼려지고, 그렇다고 마냥 기다리자니 아이패드 프로 2세대의 다양한 장점들을 활용할 수 없어서다.

해법은 없을까?

새로운 시리즈로 살펴볼 '지금 구입해도 좋을까?' 지구해 시리즈를 통해서 아이패드 프로 2세대 및 애플 펜슬 1세대를 지금 구입해도 좋을지를 살펴보도록 하자.




아이패드 프로 2세대, 스펙은?
스펙은 정말 뛰어나다. A10X 퓨전 칩셋의 놀라운 퍼포먼스와 4기가 램, 64GB, 256GB, 512GB의 넉넉한 용량 옵션까지 갖췄다.

화면은 10.5형 및 12.9형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고, 이 디스플레이는 역대 모바일 기기 가운데 가장 뛰어난 트루모션 120Hz 가변형 주사율을 자랑한다.





돌비 비전과 HDR10을 지원하며, 트루 톤을 통해서 주변 색감을 지능적으로 인식하고 또 바꿔줘서 언제나 자연스러운 색감으로 볼 수 있다.

600니트로 밝아진 화면은 야외 시인성까지 개선해줬고, P3의 색영역으로 다채로운 색상을 거침없이 표현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카메라는 전면 700만, 후면 OIS를 탑재한 12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했다. 아이폰7과 동일한 수준의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다.

배터리는 10시간 지속이 가능하며, 12.9형 기준 677g의 무게를 가졌다. 컬러는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골드이고 10.5형은 여기에 로즈 골드 컬러까지 선택이 가능하다.




터치ID 및 라이트닝 단자, 블루투스 4.2와 스마트 커넥터까지 더하고 있으며, 애플 펜슬을 지원하고 스마트 키보드 액세서리도 사용할 수 있다.

운영체제는 10.3을 최초 버전으로, 현재는 11.4 버전이 탑재되어 있으며 iOS12 버전 또한 공식적으로 지원한다.




아이패드 프로 2세대, 아쉬움은?
모든 것을 다 갖춘 것처럼 보이는 아이패드 프로 2세대, 그러나 12.9형의 경우는 베젤이 줄어들지 않으면서 2세대에서도 여전히 크고 거대한 몸집을 자랑한다.

그래서 화면도 크지만 기기의 크기는 체감상 더 크고 거대하다. 물론, 매우 얇고 제법 가벼운 무게감, 매우 낮은 발열은 사용상 만족도를 높여주기도 했다.





고속 충전 기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어댑터와 케이블을 제공하지 않는 아이러니를 가진 아이패드 프로 2세대는 10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추가 구매가 필요하다는 아쉬움도 남겼다.

아이폰6와 동일한 6,000 시리즈 알루미늄으로 휘어짐 이슈가 있다. 모든 제품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카툭튀라는 아쉬움이 휘어짐이라는 문제로 이어지는 것이다.




아이패드 프로 2세대, 가격은?
아이패드 프로 10.5 기준, 64기가 와이파이 모델은 60~70만원 정도의 중고 가격을 가졌는데, 이 가격은 799,000원인 새 제품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수준이다.

256GB 셀룰러 모델은 78~90만원 정도의 중고 가격으로, 1,169,000원인 새 제품 가격과 제법 차이가 나는 편이다.





아이패드 프로 12.9 기준, 64기가 와이파이 모델은 90만원 전후의 중고 가격으로, 999,000원인 새 제품 대비 차이가 크지 않는 아쉬움을 남겼다.

256기가 와이파이 버전은 100만원 전후의 가격으로, 1,199,000원과 비교해서 20만원 정도의 차이가 발생했다.




256기가 셀룰러 모델은 120만원 전후 가격으로, 1,369,000원의 새 제품 대비 큰 차이가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512기가 용량 모델은 수요가 많지 않은 탓인지, 중고 물품이 많이 없는 편이었고 가격 편차도 심한 편이었다.




애플 펜슬, 스펙과 가격은?
다음으로 애플 펜슬의 스펙을 보자면 능동 정전식 스타일러스 펜으로, 손가락 터치를 할 경우 120번의 스캔을 하는 아이패드 프로에서 활용성이 높아졌다.

무려 240번의 스캔을 하기 때문에 같은 시간에 더 많은 포인트를 캐치하고 묘사할 수 있다. 필압은 최대로 잡아도 512레벨이기 때문에 필압 자체는 아쉬움이 조금 있다.




15초 급속 충전 기능으로, 최대 30분간 사용이 가능하며, 완충은 15분가량이 소모된다. 그리고 12시간가량 사용을 할 수 있다.

새 제품 기준 119,000원의 가격을 가진 애플 펜슬은 미개봉 중고가 10~11만원 선, 중고 제품이 8~9만원 선으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줬다.




애플 펜슬, 아쉬움은?
전문가 및 실사용자 평가를 중심으로, 화면에서 잘 미끄러진다는 아쉬움이 있었고 휴대가 불편하다는 점도 아쉬움으로 꼽혔다.

무엇보다 펜 뒤쪽의 충전단자 보호를 위한 뚜껑을 분실할 경우 2만원 상당의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도 아쉬움으로 남았다.




그럼에도 장점이라면 팜 리젝션 기능이 뛰어나다는 점, 단연 최고의 조작성을 제공한다는 점, 그림을 그린다는 느낌을 가장 제대로 전달하는 제품이라는 평가가 있었다.


✎ 10.5형과 12.9형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아이패드 프로 2세대

✎ 후면 OIS를 탑재한 1200만 화소, 전면 700만 화소의 카메라와 10시간 지속이 가능한 배터리를 지녔다.

✎ 매우 낮은 발열은 사용성에 있어서 만족도를 높여주었고, 매우 얇고 제법 가벼운 무게감을 보여준다.

✎ 600니트로 밝아진 화면으로 야외 시인성을 개선했고, 돌비 비전과 HDR10을 지원한다.

또한 트루톤을 통해 주변 색감을 지능적으로 인식하고 바꿔줘서 자연스러운 색감으로 볼 수 있으며, 스마트 키보드 액세서리를 활용할 수 있다.

✎ 240번의 스캔을 해 많은 포인트를 캐치하고 묘사할 수 있는 애플 펜슬. 충전이 완료되면 12시간가량 사용할 수 있다.

✎ 최고의 조작성과 팜 리젝션 기능이 뛰어난 애플 펜슬과 휴대성과 활용도가 뛰어났던 아이패드 프로 2세대



패드 & 펜슬, 지금 구입해도 좋을까?
아이패드 프로 2세대는 지금 쓰기에도 나쁘지 않은 스펙, 예쁘고 완성도 높은 디자인, 10시간 배터리, 무난한 베젤을 가지고 있다.

컬러 선택지는 최대 4개, 빠르고 편리한 터치ID까지 품으면서 만족도를 높여줬다.




그러나 차이 아이패드 프로 3세대는 베젤과 디자인이 가장 많이 바뀔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역대 가장 많은 변화를 선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터치ID는 제거될 것으로 예상되며, 10.5형 모델은 11형으로 더 커지면서 12.9형과의 차이를 줄일 것으로 보인다.




12.9형은 여전히 가장 큰 아이패드이자 동시에 휴대성까지 더한 제품으로, 최고 프리미엄 제품군이 될 예정이다.

관전 포인트는 새로운 컬러가 등장할지, 더 가벼워질지, 방수 기능을 품을지, 카툭튀가 사라질지, 실사용 배터리 사용 시간이 늘어날지에 대한 것들이다.

즉, 아이패드 프로의 기능 자체에 집중한다면 지금 구입해도 좋다. 하지만 디자인과 개인적인 만족도가 더 중요하다면 조금 기다려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애플 펜슬은 현재까지 쓰기에도 크게 아쉽지 않다. 필압 자체는 낮아도 체감상 만족도가 높기 때문이다.

하지만 배터리 누수 현상은 아쉬움이 되고 있고 펜촉에 대한 선택지가 없다는 점도 마이너스가 되고 있다.




차기 모델에서 배터리 누수를 줄이고, 충전 뚜껑의 내구성을 더하며 다양한 펜촉을 선보인다면 만족도가 높아지지 않을까 싶었다.

물론, 애플 펜슬 2세대에 대한 정보는 나온 것이 없기 때문에 과연 등장할지, 어떻게 바뀔지도 확실히 알 수 없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가격이 아이패드 프로 대비 크게 저렴하기 때문에 지금 구입해도 크게 아쉽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재 제품의 스펙과 가격, 아쉬움을 토대로 차기 모델에 대한 루머와 소문, 기대하는 점들을 놓고서 지금 구입해도 좋을지를 결정하면 좋을 것 같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