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7일 수요일

국내 최초,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를 먼저 만나다.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물건에 불만을 갖는다는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다. 디자인 엔지니어로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했고 제품 개발과 개선에 집중했다."

다이슨의 싸이클론 진공 청소기 기술 개발자인 제임스 다이슨은 위와 같은 말을 남겼다. 벌써 40년 전인 1978년, 제임스 다이슨은 진공청소기의 성능이 빠르게 떨어지는 것에 불만을 품었는데, 그 이유가 먼지봉투가 쉽게 막히고 흡입력이 떨어진다는 것에 있다는 것을 빠르게 캐치해냈다.







그 결과 5년이라는 긴 시간과 무려 5,127개에 달하는 시제품을 통해서 첫 번째 모델인 G-Force 진공청소기를 개발했는데, 이 제품은 세계 최초의 먼지봉투가 없는 진공청소기였다.

그리고 세월이 흘러, 명품 청소기로 불리는 다이슨 V8 무선청소기의 뒤를 이를 새로운 제품이 등장했다고 해서 일주일간 먼저 사용해본 소감을 적어보려 한다.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에 대한 궁금증을 파헤쳐 보자.



다이슨 싸이클론 V10의 모터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의 주요 포인트는 명확하다. 이전보다 크기가 더 작아지고 가벼워지고 빨라진 모터가 탑재되었다는 점이다.

V8 모터 회전속도 : 108,000rpm
V10 모터 회전속도 : 125,000rpm

수치상으로 드러나는 분당 회전 속도 자체가 엄청나게 빨라진 것을 알 수 있다. 말 그대로, 가공할 만한 출력을 자랑하는 것인데, 여기에 더해서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는 최고 속도까지 올라가기 위해 힘든 길을 택하지도 않았다.




MAX 출력 도달 시간 : 0.5초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는 MAX 출력까지 도달하는데 겨우 0.5초라는 시간밖에 소요되지 않기 때문에 방아쇠를 당기는 즉시 엄청난 속도로 모든 것을 빨아들이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완전히 달라진 디자인의 비밀
다음으로는 완전히 달라진 디자인이 있는데, 기존 모델에서는 익숙했던 세로형 디자인이 이제는 직렬 형태로 완전히 바뀐 것을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알아챘을지도 모르겠다.

포인트 앤 슈트 (Point and Shoot) :
가볍게 밀어서 먼지통을 비우는 기술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는 이전 V8 시리즈와 달리 직렬 형태로 배치되면서 먼지를 흡입하는 순간부터 먼지통에 도달하는 순간까지 어떠한 꼬임이나 간섭 없이 직선으로 공기가 흘러갈 수 있도록 바뀌었다.





그리고 포인트 앤 슈트 기능으로 가볍게 스위치를 밀어주면 앞부분이 열리면서 먼지통에서 먼지가 그대로 떨어지기 때문에 더욱 편리한 사용성까지 겸하고 있다.



싸이클론, 마이너? 메이저 업그레이드!
얼핏 보자면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의 싸이클론 배열이 1열로 바뀌면서 기존의 2열 디자인과 비교해서 하위 모델이라거나 성능을 낮춘 제품이 아닐까 싶을 수도 있다. 그러나 정교한 14개의 싸이클론을 1열로 배치하고 강력한 모터를 탑재함으로써 오히려 더욱 강력한 흡입력을 자랑하고 있다.

이러한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만의 기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싸이클론이 어떻게 더 뛰어난 공기의 흐름을 만드는지부터 이해할 필요가 있다.




콘(cone) 모양의 디자인 : 특허받은 싸이클론 기술로써, 공기와 먼지가 들어가는 폭이 좁아지면서 둘을 분리해내는데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는 기술

결과적으로 기존 모델 대비 싸이클론의 수는 줄어들었지만, 역대 다이슨의 모든 무선, 유선 청소기 가운데서 가장 강력한 파워를 자랑하기 때문에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는 마이너 업그레이드가 아닌 메이저 업그레이드라 부를 수 있는 것이다.

싸이클론 내부 먼지의 시간당 이동 거리 : 120마일
원심력 : 79,000g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 내부의 공기는 시간당 120마일을 이동하고, 79,000g의 강력한 원심력으로 초미세먼지까지 효율적으로 분리해내는 기술을 품고 있다.


하나의 유닛 디자인, 공기까지 정화하다.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프리 필터와 포스트 모터 필터는 모터를 앞뒤로 감싸 안는 듯한 구조를 통해 마치 하나의 유닛처럼 디자인되고 설계되면서 여과 기능 자체가 차원이 달라졌다.

공기 정화 능력 : 0.3마이크론 입자 크기 알레르기 유발 물질 99.97% 채집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는 눈으로는 보이지도 않는 0.3마이크론 입자 크기를 가진 알레르기 유발 물질, 이외의 다양한 먼지들을 잡아내는 능력이 탁월해서 보다 깨끗한 공기만을 배출해준다.


최대 60분, 3단계로 완성되다.
마지막으로 배터리 및 사용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자면,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는 기존 모델 이 적용한 6셀과 비교해서 7셀로 바뀌었다. 그 결과 일반 모드 1에서 최대 60분간 작동이 가능해서 기존 모델 대비 사용 시간이 더 늘어났다.

V8 사용시간 : 40분
V10 사용시간 : 60분

또한, 배터리 잔량이 줄어들수록 흡입력도 줄어드는 일부 제품들과 달리,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처음부터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될 때 까지도 동일한 흡입력을 보여주기 때문에 단순히 오래가는 배터리를 넘어서서 사용자 경험을 완성하는 기술적인 진보라 볼 수 있다.


모터 작동 시간 : 0.001초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는 방아쇠를 당기는 순간, 0.001초 만에 모터가 구동되고 원하는 속도까지 도달하는 시간도 채 0.5초도 소요되지 않기 때문에 언제나 원하는 순간에 즉각적인 구동이 된다는 장점을 활용할 수 있다.

V8 청소 모드 : 2단계 (기본, MAX)
V10 청소 모드 : 3단계 (1단계, 2단계, MAX)

마지막으로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는 기존의 V8 시리즈가 적용했던 2단계보다 더 세밀한 3단계 조절 기능으로 기본 혹은 맥스 모드가 아닌 1단계, 2단계, 맥스 모드로 더욱 꼼꼼하고 최적화된 청소 기능까지 더한 제품이다.


Q. 직접 사용해본 경험은?
A. 기대 이상으로 완성도가 뛰어났다.

기존에도 청소기 업계에서의 애플로 불리던 다이슨인 만큼 당연히 더 좋아졌을 것이라고 예상은 했지만, 생각했던 것보다 더 완성도가 높아졌고 세심한 배려가 돋보이는 청소기라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다.

우선 실제 ‘모터’를 만져볼 기회가 있었는데, 매우 작고 가벼우며 한 손에 쏙 들어오는 크기여서 놀라움을 주기도 했고,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7셀 배치와 시스템 개선을 통해 청소기 사용 경험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린 점도 만족스럽게 다가왔다.

무엇보다, 이렇게 탄탄한 기본기에 더해서 수많은 청소 헤드는 말 그대로 모든 공간에 적합하도록 디자인되었다는 평가도 가능했는데, 가정 내에서뿐만 아니라 사무실이나 다양한 공간 및 외부, 창틀, 자동차까지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성이 풍부하다는 점도 좋았다.



Q. 새롭게 바뀐 디자인에 대한 평가는?
A. 직관적이며 세련된 느낌이다.

이전 디자인도 충분히 매력적이고 고급스러웠지만, 이번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의 디자인은 역대급으로 한층 더 진화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고, 다이슨의 상징과도 같은 콘 디자인이 여전히 중심을 잡아주면서도 2열에서 1열로 바뀐 점이 기술의 진보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했다.

특히나 먼지통을 비울 때의 경험이 신선했는데, 휴지통을 향해서 기기를 내려두고서 그대로 스위치를 밀어주면 커버가 열리면서 먼지가 쏙 떨어지기 때문에 이전 대비 수고가 줄어들고 인체공학적으로도 편리함이 느껴져서 사용할수록 더욱 만족도가 높아지는 디자인이 아닐까 싶었다.



Q. 더 알아보고 싶은 것이 있다면?
A. 실사용 배터리 타임, 맥스 모드의 차이점 등등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를 사용하면서 어느덧 일주일이라는 시간이 흘렀고, 이제는 청소라는 일 자체가 하나의 즐거운 경험이 되었다는 평가를 내릴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그동안 눈에 보이는 먼지와 손으로 만져지는 먼지만 흡입했던 청소기의 수준을 넘어서서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의 MAX 모드로 경험해본 먼지 흡입력은 잠깐이나마 집안 곳곳에 숨겨져 눈에 보이지 않는 초미세먼지와 세균, 집먼지 진드기를 한방에 해결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그래서 향후 리뷰의 방향성은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의 단순한 스펙을 넘어서서 실제 사용자로서 어떠한 경험을 하게 되었는지와, 실사용 배터리 타임 및 차량 청소, 맥스 모드에서의 경험 등을 보다 상세히 살펴볼 예정이다.

✎ 청소기계의 명품이라 불리는 다이슨 청소기. 사용하기 편리하게 바뀐 디자인과 놀라운 흡입력을 보여줬다.


✎ 미세먼지를 재배출하지 않고 깨끗한 공기만을 배출해주는 무선청소기


 
국내 최초, 다이슨 싸이클론 V10 청소기를 만나다.
이번 시간에는 국내 최초로, 한걸음 먼저 살펴본 다이슨 싸이클론 V10 청소기에 대해서 기본적인 스펙과 일주일 실사용 소감을 중심으로 다뤘다.

분명 기존 모델에서도 아쉬운 부분이 없다고 생각되었지만 역시나 기술의 발전은 사람의 눈높이를 한층 더 높여두었고, 다이슨 싸이클론 V10은 이제 유선청소기를 넘어서는 흡입력을 보여주는, 그야말로 무선청소기의 새로운 시작을 여는 제품임을 다시금 깨닫게 되기도 했다.



사용자의 입장이 되어서 정말 제대로 작동하는 물건을 경험한다는 것만큼 기분 좋은 일이 있을까. 어쩌면 서두에서 제임스 다이슨이 남겼던 말은 사용자로서, 또한 소비자로서 꼭 기억해야 할 기업 마인드가 아닐까 싶었다.

과연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가 얼마나 오랫동안 기분 좋은 경험, 불만 없는 사용자 경험을 전달해줄지 기대감을 가지고 지켜봐야겠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