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11일 금요일

20가지 3D 게임으로 살펴본 G6의 풀비전 디스플레이, 만족도는?


삼성과 엘지를 기점으로, 새로운 비율의 스마트폰이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엘지는 18:9 비율의 풀비전 디스플레이를 선보였고, 이번 V30에서는 OLED 풀비전 디스플레이에 대한 소식까지 들려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 역시 18.5:9 비율의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를 선보이면서 세로로 긴, 그리고 동영상을 시청할 때면 가로로 더 긴 화면을 선보였는데요.





   

이러한 변종 디스플레이는 분명 웹서핑을 하거나 게임을 하고, 카카오톡을 사용하거나 멀티태스킹을 하는데 있어서 이전과는 다른 경험을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호환성을 비롯해서, G6의 18:9 풀비전 디스플레이를 통해 경험해본 3D 게임은 어떠한 손맛과 경험을 전달해줬을까요? 무려 20가지 3D 게임을 다양하게 플레이해보면서 G6의 풀비전 디스플레이는 과연 장점이 될 수 있을지를 살펴봤습니다.





G6의 풀비전 디스플레이란?
G6 및 G6 플러스에서 선보인 풀비전 디스플레이는 기존과 달리 손안에 ‘폭’ 잡히는 디자인이면서도 동시에 세로로 길어서 더욱 넓은 화면을 보여줍니다.

실제 웹서핑을 하는 경우에도 이전 16:9 비율의 스마트폰에서는 소프트키와 상단바의 영역으로 인해서 2%의 아쉬움이 있었지만 풀비전 디스플레이는 달랐는데요.




18:9 비율이기 때문에 그 점에서 소프트키가 나와 있더라도, 그리고 상단바가 표시되더라도 크게 아쉽지 않은 모습을 보여준 것이죠. 즉, 콘텐츠를 보여주는 영역이 16:9 비율 혹은 그 이상이 되면서 더욱 시원한 맛을 선사해줬습니다.

물론, 손안에 ‘폭’ 잡히는 디자인을 위해서 세로로 늘렸기 때문에 그 부분에서는 적응이 필요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최적화를 통해서 동영상을 늘려서 보여줄 필요도 있었는데요. 모든 앱에서 호환이 지원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레터박스가 만들어지기도 했던 것입니다.

그럼에도 전체적인 경험에서 볼 때, 폰의 크기를 키우지 않으면서도 화면의 면적을 늘렸다는 점에서, 그리고 영화와 같은 가로로 긴 동영상을 보다 더 넓게 보여준다는 점에서는 합격점을 줄 수 있었습니다.




20가지 3D 게임, 만족도는?
우선 20가지에 이르는 3D 게임 가운데서 1개의 앱을 제외하고는 모두 18:9 비율로 변경해도 문제없이 실행이 가능했습니다. 물론 몇 가지 앱은 단순히 화면을 늘렸기 때문에 상하단을 중심으로 잘려나간 부분이 거슬리기도 했는데요.

그렇지만 실행 자체는 문제가 없었고 버벅임도 거의 없다는 점에서도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이상하게도 아스팔트 니트로의 경우는 프레임이 크게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줬는데요. 그러나 대다수의 게임은 프레임이 충분하고 부드러워서 게임에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20가지 게임을 종료하지 않고서 하나씩 계속 실행하고 플레이를 해봤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크게 성능이 부족하다거나 프레임이 부족한 느낌 없이 플레이를 할 수 있어서 멀티태스킹 성능이 좋아진 것 같았습니다.




화면 밝기는 크게 뛰어나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결코 어두운 것도 아니었고, 18:9 비율로 보는 게임은 가로나 세로 모두 가득 채워졌기 때문에 그 부분에서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그러나 기본 G6의 디스플레이 그대로는 모서리 부분이 2% 아쉽게 마감되어 있어서 별도의 앱을 사용할 필요는 있었는데요. 별도의 앱으로 모서리를 완벽하게 둥글게 마감하자 더욱 만족도가 높아졌습니다.





G6 풀비전 디스플레이, 장단점은?
18:9 비율로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장점은 상당히 뛰어났습니다. 그리고 18:9 비율을 지원하는 앱이 많다는 점에서도 만족도가 높았는데요. 게임에 대한 몰입도도 높았고, 터치감도 좋았으며 무엇보다 색상의 표현력이 뛰어나서 있는 그대로의 컬러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합격점을 줄 수 있었습니다.

번외라면, 간헐적인 발열로 인해서 때때로 45도에 이르는 뜨거운 열기가 그대로 전달되어서 손으로 잡기가 힘들기도 했습니다. 아마도 야외에서 뜨거운 햇살 아래 게임을 했다면 잡고 있기가 더 힘들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배터리의 경우도 최대 화면 밝기 + 최대 소리 크기 + 3D 게임 플레이로 인해서 소모가 많이 되었는데요. 1시간 반 정도 플레이를 해본 결과 40% 정도 소모가 되어서, 하루 종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보조배터리가 필요할 것 같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스피커가 한쪽으로만 되어 있고 소리가 큰 것도 아니어서 스피커를 통한 게임 몰입도는 다소 아쉬웠습니다. 이어폰을 연결한다면 고음질로 게임에 몰입할 수 있었겠지만 스피커 자체는 다소 아쉬운 만족도를 제공해준 것이죠.




그러나 디스플레이 자체만 놓고 보자면 충분할 정도로 퍼포먼스가 뛰어났고, 18:9 비율과 호환성도 높았으며, 기기의 성능 자체도 아쉬움이 없어서 매우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게임에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분명, G6 및 G6 플러스의 풀비전 디스플레이는 3D 게임을 할 때에도 큰 장점이 되어준 것 같습니다. - MACGUY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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