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1일 수요일

[10X10] 윈도우10 One Drive 바로알기 1탄, 원드라이브가 뭐예요?

윈도우10 사용자라면 파일 탐색기에 ‘One Drive’ 폴더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을 것이다.

계정을 등록한 사람이라면 스크린샷을 찍을 때 원드라이브에 저장되곤 하는데, 컴퓨터에 대해 아직 잘 모르는 사람이라면 이 폴더에 대해 잘 모를 수도 있다. 





   

컴퓨터에 내가 설치하지도 않았는데 있는 걸 보니 일단 윈도우 자체에서 제공하는 폴더인 건 알겠다.

그럼 One Drive 폴더는 대체 무엇을 하는 폴더일까?



원드라이브란?
우선 원드라이브라는 서비스에 대해 알아봐야 할 것 같다.

‘원드라이브’는 구글의 ‘드라이브’, 애플의 ‘아이클라우드’, 네이버의 ‘네이버 클라우드’와 같은 맥락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운영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다.


이전에는 USB와 같은 물리적인 저장 장치를 사용해야만 파일을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서버에 그런 파일들을 저장해두고 꺼내볼 수 있는 것이다.

원드라이브 계정만 있다면 원드라이브라는 웹상의 저장 장치에 저장해두고 어느 기기에서든 꺼내보고,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클라우드 서비스는 보통 웹상에서 파일을 업로드하고 다운로드하는 것이 기본이다.



One Drive 폴더는 무엇일까?
웹상에서 파일을 저장하고 공유하는 것이 기본이긴 하지만, 매번 그렇게 하는 것은 번거로운 일일지 모른다.

그래서 컴퓨터 파일탐색기에 원드라이브라는 별도의 폴더를 만들어 폴더와 웹을 바로바로 동기화할 수 있도록 한 것이 바로 파일 탐색기에 있는 One Drive 폴더다. 



   

마치 도라에몽에 나오는 어디로든 문처럼, 웹으로 직접 가는 과정을 생략하고, 원드라이브 폴더에 파일을 넣으면 웹에도 자동으로 저장할 수 있도록, 또 다른 기기의 원드라이브 폴더에서 받아볼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원드라이브는 계정 등록 과정도 아주 간단해서 아마 원드라이브 폴더에 대해 잘 몰랐던 사람이라도 대부분 계정을 등록했을지 모른다. 그리고 폴더에 등록한 계정을 사용해 원드라이브 웹 사이트에서 그동안 원드라이브 폴더와 동기화해두었던 파일과 폴더들을 관리할 수 있다.



원드라이브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앞서 말했듯 원드라이브는 파일들을 저장할 수 있고, 공유하고 싶을 때도 무거운 파일들을 직접 옮기지 않고 링크만으로 간단하게 전송할 수도 있고, 사진을 백업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

그에 더해 원드라이브는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와 함께 윈도우 오피스 프로그램에 포함되는데, 이 프로그램들 사이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원드라이브다. 즉, 업무에서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된다는 것.



   

어느 운영체제에서든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는 원드라이브는 클라우드 서비스 부문에서 1,2위를 다투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만큼 아주 유용한 도구임이 틀림없다.

앞으로는 원드라이브 폴더를 어떻게 관리하고 설정할 수 있는지, 그리고 이 원드라이브의 역할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