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1일 화요일

벌써 60% 돌파한 iOS 10 점유율, 업데이트의 이유는?


iOS 10, 너무너무너무
iOS 10의 인기가 하늘 높이 올라가고 있다. 벌써 iOS 기기의 60%를 넘어선 iOS 10은 대세 운영체제로 떠오르면서 소비자들 역시 만족도가 높다는 평가를 하고 있는 상황. 당연히 앱의 완성도 역시 높아질 수밖에 없다.

파편화가 심각한 안드로이드와 달리 애플의 iOS 운영체제는 파편화 없이 지속적으로 새로운 운영체제의 설치 비중이 높은데, iOS 10이 등장한지 2달이 지나지도 않았다는 점을 감안하자면 벌써 절반이 넘게 설치가 되었다는 사실이 더욱 놀랍게 다가온다.




   

이전 운영체제인 iOS 9의 경우는 32%로 줄어들었고, 그 이전 운영체제의 경우도 8%까지 줄어든 상황. 이전 운영체제는 대부분 오래된 구형 모델에서 업그레이드가 지원되지 않은 탓으로 보인다.

결과적으로 새로운 기기도 많으며 애플이 구형 제품까지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를 지원한 결과 새로운 운영체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택이 늘어나는 상황이다. 말 그대로, iOS의 인기가 너무너무너무 솟아 오르는 것이다.



iOS 10은 어떤 운영체제?
iOS 10은 기존에 할 수 있는 일들을 보다 다듬어서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고, 유기적인 작업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만든 운영체제라 볼 수 있다. 쉽게 말해서 개방성은 높이되 보안성은 유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

이를테면, 이제 키보드 앱에 대한 권한이 늘어나면서 키보드 자체가 하나의 앱스토어를 형성한 상황이다.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아이메시지를 통해 카톡과 같은 이모티콘을 보내거나 특별한 기능을 수행할 수도 있게 되었다.


메시지에서 표현하는 문구에 따라서는 화면 전체를 덮는 효과가 나타나기도 하고, 다른 사람의 글에 반응을 남길 수도 있다. 경로를 찾을 때의 지도 역시 새롭게 단장되었고, 사진 앱 역시 추억을 더욱 직접적으로 간직할 수 있도록 따로 모아준다.

무엇보다 시리에 대한 API가 공개되면서 시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더욱 다채로워졌으며 한계가 줄어들었다. ‘홈’ 앱이 추가되면서 다양한 IoT 기기들의 연동 역시 완전히 달라졌고, 잠금 화면에서 할 수 있는 기능들도 더욱 많아졌다.


   


아이폰6s 부터는 가볍게 아이폰을 들어올려서 화면이 켜지는 기술을 접목하며 편의성을 더했고, 좌우로 스와이프해서 더욱 직관적으로 카메라를 실행하거나 다양한 알림 센터를 확인할 수도 있다.

3D 터치 역시 더욱 다양해진 기능을 지원하고 있고, 모든 데이터는 암호화가 된 상태로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일 역시 더욱 강력해졌다. 아이폰 5부터, 아이패드 미니2와 아이패드 4세대부터, 아이팟 터치 6세대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업데이트는 무료입니다. 게다가 쉽죠.
이전과 달리, 이제는 업데이트를 할 때 굳이 백업을 하지 않더라도 생각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업데이트가 끝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안정화에 더욱 집중하면서 기존의 사용 환경 그대로 새로운 운영체제가 설치되는 것이다.

이러한 업데이트는 운영체제 업데이트 이후 환경이 완전히 바뀌거나 오류로 인해 데이터가 손상될 수 있는 다른 운영체제와 달리 사용자들이 믿고서 iOS 10을 선택하게 만들어주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무엇보다, 전 세계 동시 업데이트라는 점에서도 놀라움을 주고 있다. 수십가지 언어로 된 서로 다른 환경의 iOS 기기들에 동시 업데이트를 제공한다는 것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함께 디자인하지 않는다면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

그래서 iOS에 대한 인기는 높아질 수밖에 없다. 업데이트는 완전 무료이고, 추가 비용이 없으며 버그 역시 빠르게 패치가 된다. 지난 밤에도 iOS 10.1.1 버전이 새롭게 올라왔을 정도로.




세상에서 가장 앞선 모바일 운영체제
iOS가 앞선 모바일 운영체제인 이유는 매우 매끄러운 디자인과 함께 사용자의 의도를 그대로 반영한 조작 환경과, 여러 필수 앱 및 첨단 보안 기능이 하나로 융합되고 작용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아이폰부터 아이패드와 아이팟 터치까지 이어지는 하나의 운영체제로서 서로간의 결합 역시 매우 자연스러우며, 여기에 애플워치와 맥 사이에서의 조화 역시 놀라울 정도로 긴밀하다.



마치 애플이 내놓은 모든 기기를 하나의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것처럼 유기적으로 이어지는 작업을 가능하게 해주는 이러한 운영체제 전략은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믿고서 iOS 업데이트를 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다른 제조사와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단일 하드웨어와 단일 소프트웨어의 힘은 애플이 앞으로도 지금의 아성을 유지하게 만드는 가장 큰 이유가 될 것으로 보이는 이유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