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30일 금요일

LG V10, 미국 소비자에게만 30만원 상당 사은품 증정, 이래도 되나?


LG V10이 한국과 다른 미국의 사은품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안그래도 국내 소비자들에게 점점 신뢰심을 잃고 있는 엘지전자가 V10으로 회복세를 타는가 싶었는데 결국은 소비자들을 차별하는 정책을 꺼내든 것입니다.

엘지전자는 국내에서 V10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에게 한정적으로 배터리팩이나 정품 케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채 5만원도 되지 않는 혜택을 제공하는 셈인데, 미국과 달라도 너무 다른 혜택이 소비자들을 뿔나게 만든 것입니다.


   

V10의 배터리는 엘지전자 서비스센터 기준 24,000원의 가격을, 배터리 거치대의 경우는 17,000원으로 모두 더해도 41,000원에 불과한 혜택을, 혹은 정품 케이스만 제공할 뿐이지만 미국의 경우는 무여 200GB에 이르는 SD 카드를 추가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한국에서 구매를 할 경우 20만원은 가뿐히 넘어서는 200GB 용량의 대용량 마이크로 SD 카드에 더해서 배터리팩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최대 30만원에 이르는 혜택을 받는 셈인데요. 과연 이것이 맞는 마케팅일지는 의문입니다.



일부 소비자들은 이러한 선택은 단통법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이야기를 하기도 하지만, 사실 제조사에서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혜택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단통법은 통신사를 통한 휴대폰 구입에만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엘지전자는 스스로 비난을 받는 길을 택한 것입니다. 미국 소비자들에게는 시장의 확대를 위해서 최대 30만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하면서, 국내 소비자들에게는 기본으로 제공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비난을 받았던 배터리팩을 혜택인것처럼 증정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한국에서나 미국에서나 모두 기간 한정 이벤트인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그에 따른 형평성이나 납득할만한 이유는 있어야 할텐데, 국내 소비자들에게는 거의 혜택을 제공하지 않고 해외에서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지출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인지는 의문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1. 명품 마케팅이 맞나?
무엇보다도 이러한 선택이 과연 V10의 이름에 먹칠을 하지는 않을까 하는 우려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슈퍼폰이라던지 슈퍼 프리미엄폰이라고 마케팅을 하더니 낮은 판매 가격에 무려 30만원 상당에 사은품으로 소비자들을 현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소비자들은 V10 자체가 좋다는 점 때문이 아니라, 사은품과 비교해서 상대적인 혜택 때문에 선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것이 결국 엘지전자에게 어떠한 의미가 될지는 의문입니다.

더구나 국내에서는 제 값을 다 받고, 겨우 배터리팩이나 케이스 하나 증정하면서 미국에서는 퍼주는 식의 마케팅이 국내 소비자들에 대한 ‘엘지 전자’의 태도가 어떠하다는 것을 의미하는지 모르는지도 의문입니다.

소비자들은 다시금 ‘역시 엘지...’라며 비난할지 모릅니다. 필자 역시 엘지전자의 V10을 주변 지인들께 추천해 드렸고 직접 구매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식의 마케팅을 보면서 엘지전자는 변화할 생각이 없다는 아쉬움이 들기도 했습니다.



#2. 막대한 마케팅 비용은?
또한 이러한 막대한 마케팅 비용의 상승은 국내에서의 마케팅 비용 절감에 따른 반사 이익이 모두 해외 소비자들에게 가고 있다는 아쉬움이 남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는 가격을 내리며 합리적인 프리미엄폰이라고 런칭을 하더니 미국에서는 퍼주기식 이벤트를 하는 것입니다.


   

더구나 지난 분기에 막대한 영업손실이 났음에도 불구하고 수익률을 악화시킬 수 있는 무모한 이벤트를 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안타까움이 들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마케팅이 없으면 V10 자체적으로는 어필하지 못한다는 자신감의 부재 때문일까요?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들여가면서까지 제 살 깎아먹기식의 마케팅을 하고, 그것도 다른 나라도 아닌 자국민 차별 정책으로 미국에서 판매량을 늘리는 것이 그렇게 중요했는지는 의문입니다.

미국 내 판매량을 유지하기 위해서 이렇게 무모한 도전을 하려 했다면 분명 이러한 사은품이 없어진 이후에는 판매량이 급감할지도 모릅니다. 단순히 이벤트에 의한 반짝 효과에 그칠 우려가 크기 때문입니다.



#3. 엘지전자의 입장은?
실제 엘지전자 관계자는 더욱 많은 국내 소비자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서 사은품의 프로모션 기간을 1개월 연장하는 등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10월까지 진행될 예정이었던 이벤트를 11월까지 연장한 것인데요.

이것은 맞지 않는 주장일 것입니다. 이미 지난 G4때도 이벤트를 한달 더 연장하기도 했고, 이번 연장은 소비자 혜택이라기보다는 예상보다 저조한 판매에 따라 판매 절벽을 예방하기 위한 이벤트 연장이기 때문입니다.

아이폰6s의 예판과 초판에서 국내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높은 30만대 수준을 넘어섰다는 기사부터, 중저가 스마트폰의 공습과 갤럭시노트5의 꾸준한 인기 속에 위기감을 느낀 탓이지 결코 소비자들을 위한 혜택인것만은 아닐 것입니다.

이제 소비자들의 입장을 고려해봐야 할 것입니다. 삼성전자도 미국에서만 한정적으로 무료 체험 이벤트를 했었고, 애플도 국내 소비자들에 대해서는 제대로 된 서비스도, 공식 스토어도 열고 있지 않습니다.

미국 기업인 애플이야 그렇다 치더라도, 국내 기업이 자국민을 차별하면서까지 무리한 마케팅을 하는 것은 분명 아쉽고 안타까운 일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공정한 이벤트를 하거나 적어도 자국민을 차별하는 이벤트는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