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25일 화요일

갤럭시노트5, 이전의 아몰레드가 아니다? AMOLED 톺아보기


갤럭시의 대중화는 아몰레드의 대중화였고 아몰레드 발전과 함께 갤럭시의 발전도 있어왔습니다. 어느새 다섯 번째 갤럭시노트에도 아몰레드가 적용되었는데요.

갤럭시S에서 선보였던 아몰레드는 여전히 개선이 필요했던 부분이 많이 있었지만 이번에 선보인 갤럭시노트5에서는 단점보다는 장점이 돋보이는 개선된 AMOLED가 눈에 띄었습니다.


   

AMOLED는 기존의 LCD가 가진 단점을 해결하고 전력 소모를 줄이기 위해서 시장에 등장했는데요. LCD는 여전히 가장 대중화된 평판 디스플레이지만 그 위세는 점차 꺾이고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빛을 발하지 못해서 꼭 백라이트가 필요한 LCD와는 달리 자체적으로 빛을 내는 AMOLED는 그것만으로도 이미 큰 장점을 품고 있었습니다.



더구나 커브드 글라스를 비롯한 차세대 액정을 위해서는 OLED 기술이 필수적인데요. 기존의 평판 디스플레이가 갖지 못한 유연성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AMOLED가 가진 장점으로 손에 꼽히는 것으로는 높은 명암비와 낮은 전력 소모율 등이 있습니다. 어두운 부분에서는 빛을 완전히 차단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LCD는 어두운 곳에서도 늘 일정한 빛이 나와서 흐릿한 화면이 될 수 밖에 없는데요. 최근에 나온 LED TV에서는 이러한 명암비를 개선하면서 AMOLED와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LED TV는 OLED TV와 관련이 없으며 LCD TV의 발전형 모델입니다. 백라이트를 기존과 다른 LED를 채택했기에 LED TV로 부르고 있지만 정확하게는 LED 백라이트 TV가 맞습니다.

   


사실 OLED 기술은 갤럭시 이전부터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우리가 사용했던 폴더폰이나 MP3에서도 OLED가 적용되었었는데요. 하지만 여기에는 AMOLED가 아닌 PMOLED가 사용되었습니다.

PMOLED는 수동형 유기 발광 다이오드로 불리며 AMOLED는 능동형 유기 발광 다이오드로 불립니다. 그러니까 PMOLED는 가로 세로에서 신호를 보내서 빛을 내도록 되어 있습니다.


발광 소자는 독자적이지만 신호는 따로 보내줘야 하는 것이죠. 대량 생산에는 유리했지만 전력 소비가 크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화면을 잠시만 띄우는 폴더폰의 외부 시계 화면이나 MP3 화면 표시에만 사용되었는데요. 반면 AMOLED는 발광 소자 하나하나마다 직접 제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갤럭시 시리즈에 AMOLED가 적용되면서 AMOLED의 대중화는 더욱 빨라졌는데요. 그렇지만 AMOLED는 동시에 단점도 있었습니다.


수명이 짧고, 푸른 빛을 띄우며,
번인 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더구나 LCD 대비 상대적으로 어두운 화면도 단점이었는데요.


기술의 발전으로 AMOLED의 수명은 3만 시간 이상으로 늘어났고, 색상의 균형도 상당히 발전되었습니다. 번인 역시 개선되기도 했는데요.

여전히 번인은 사용자의 사용 환경이나 패턴에 따라서 LCD보다도 더욱 쉽게 일어나는 만큼, AMOLED의 최대 단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번 갤럭시노트5에서는 화면 밝기가 무려 861니트로서 초기 갤럭시노트1 대비 2배 이상 개선되었습니다.


개선된 아몰레드_
갤럭시노트1과 2의 화면 밝기는 353니트였지만 갤럭시노트3에서 660니트로 크게 개선된 이후 차세대 제품에서 지속적인 개선을 보여줬는데요.

갤럭시노트4는 750니트였고, 최근 출시된 갤럭시노트5는 861니트로서 더이상 밝기가 단점이 아닌 장점으로 야외시인성이 높은 폰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전력 소모는 더욱 줄어들었는데요. 갤럭시노트4 대비 21%나 더 높은 전력 효율성을 보인 것입니다. 밝기는 높이고 전력 소모는 줄였으니 상당한 개선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갤럭시노트4와 갤럭시노트5의 디스플레이는 QHD로 같은 듯 하면서도 다른 디스플레이라고 불러야 할 것 같습니다.

여전히 남아 있는 아킬레스건으로는 번인 현상에 대해서는 개선이 되었을 뿐, 해결이 된 것은 아니라는 것인데요. 더 밝아진 만큼 번인이 일어나기 쉽다는 것이 문제일 것입니다.

LCD가 가진 단점을 해결하며 등장한 AMOLED는 나날이 발전하는 기술 발전을 제대로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불과 5년 사이에 엄청나게 발전한 모습을 보여줬는데요.

향후 5년, 과연 AMOLED 기술은 어디까지 발전하게 될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는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