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11일 토요일

아이폰 iOS9 퍼블릭 베타 설치 ‘A to Z’ 요점 정리 및 주의사항

사진 인용 : Ekkapong T

아이폰의 iOS9이 퍼블릭베타 버전으로 첫 공개되었습니다. 퍼블릭베타란 일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공개 베타 프로그램을 말하는데요.

그렇지만 여전히 ‘베타’이기 때문에 각종 버그들과 멈춤, 오류 등이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에 있어서는 큰 문제가 없지만 간헐적인 문제는 나올 수 있는 것이죠.


   

이번 아이폰 iOS9 퍼블릭 베타의 경우는 지난 한 달 정도 진행된 개발자 베타 버전에 이어서 공개된 첫 퍼블릭 베타로서, 앞으로도 계속해서 소소한 변경과 오류 수정이 있을 예정입니다.

그만큼 아직은 안정화가 더 필요하다는 의미인데요. 그렇지만 실제 설치해서 사용해본 결과 그리 나쁘지 않은 사용감을 주고 있습니다.

아이폰 iOS9 퍼블릭 베타 설치 방법을 하나씩 살펴보고, 주의사항을 통해서 무엇을 유의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iOS9 퍼블릭베타 설치 전 주의사항
1. 앱 호환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2. 간헐적인 문제가 자주 발생할 수 있다.
3. 내부 안정화가 정식 버전보다 낮다.
4. 배터리 소모, 발열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여기서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이 ‘앱 호환성’ 문제입니다. 전혀 새로운 운영체제인 만큼, 이전 버전의 운영체제에 맞춰진 앱의 구동에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죠.

더구나 베타 버전인 만큼 앱의 수정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정식 버전의 출시 이후에 수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사업상, 또한 개인적으로 꼭 사용해야 하는 중요한 앱이 있다면 호환성을 미리 알아보고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터리가 정식 버전보다 과도하게 소모될 수 있고, 발열 문제, 튕김 문제, 재부팅 문제 등이 간헐적으로 일어나기도 합니다.

미리 백업을 진행하고, 다음으로 앱 호환성에 문제가 있음을 인지한 상태에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추천하는 것은 여분의 iOS 기기에 설치하는 것입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기기, 혹은 서브 기기가 있다면 설치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iOS9 퍼블릭 베타 설치방법
1. iOS 기기를 백업해줍니다. [컴퓨터 연결 혹은 아이클라우드 백업]
2. iOS9 퍼블릭 베타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바로가기]
3. 계정 등록을 하고 설치 과정에 따라 설치를 진행합니다.
4. iOS9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베타 설치는 개인의 선택이며 이로 인한 문제 발생도 개인에게 있습니다.


공개 베타 웹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설명이 나옵니다. 아래에 애플 아이디로 등록에서 '등록'을 눌러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여기서 'iOS 기기를 등록'을 눌러주세요.

먼저 백업을 하라는 설명이 나옵니다. 2번의 프로파일 다운로드를 누르면 됩니다.

혹은, 아래까지 읽어본 다음, 위의 2번에 프로파일 다운로드를 눌러주세요. *iOS 8.4 베타 프로파일을 누르면 안됩니다.


이렇게 프로파일 설치가 나옵니다.

iOS9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파일' 입니다.

[설정] >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눌러주세요.

잠시 기다린 다음, iOS 9Public Beta 1 을 확인하고서 기다려줍니다. 그리고 과정에 따라 진행해주세요.

닫기 혹은 세부사항을 누릅니다.

동의를 눌러서 진행해주세요.

약관에 동의하면 재부팅이 되면서 설치가 됩니다.


설치가 모두 끝나면 이렇게 몇 가지 과정이 나옵니다.

앱 분석으로 문제 발생시 애플에 알려서 베타에 참여할지를 묻습니다. 자신이 원하는대로 선택해주세요.

이제 다시 홈 화면이 나옵니다. 이전의 자료도 그대로 있습니다.

멀티테스킹이 달라졌는데요. 여전히 위로 슬라이드해서 지울 수 있습니다.
*모든 설명의 스크린샷 복제 및 불펌 금지

iOS9 퍼블릭 베타 설치 후기
실제 경험해본 느낌으로는 [아이폰5]의 경우는 상당히 빠릿한 웹서핑과 사용 환경을 보여줬습니다. 새로운 운영체제라고 해서 더 무겁다는 느낌은 없었는데요.

간헐적인 문제가 있기는 했지만 사용하는데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다음으로 [아이폰6 플러스]의 경우는 가로 전환 문제 / 튕김 / 호환성 문제가 자주 보였습니다.

더 많은 기능을 가져서 그럴까요? 생각보다는 문제가 자주 발생했습니다. 그래도 일상에서 쓰기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아이패드 에어2]의 경우는 스플릿 뷰 기능이 참신했고 팝업 동영상도 좋았습니다. 하지만 체감하기 힘들 정도로 이전의 운영체제와 비슷했는데요.

아직까지는 큰 문제는 발견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불안정한 모습이 다소 보이는 만큼, iOS9 퍼블릭 베타 2를 기다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을 통해서 iOS9 퍼블릭 베타의 실 사용기와 팁, iOS8로 되돌리는 방법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