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26일 목요일

시력을 나쁘게 만드는 스마트폰 사용 습관들 [10가지 해결책]

사진 인용 : 플리커 <Vernon Chan>

스마트폰의 사용률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레 따라온 부작용이 있습니다. 다름아닌 시력의 저하와 근육 통증의 증가인데요. 이번에는 '시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나도 모르게 하게 되는 습관이라면, 다름아닌 스마트폰을 가까이서 들여다보거나 걸어가며 스마트폰을 하는 것, 그리고 지나치게 밝은 화면을 보는 것들일 것입니다.

자신도 모르게 하는 습관들이 시력을 떨어뜨리고 있었다면, 개선하고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건강하고 안전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Q.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해도 괜찮나?
A. 시력과 관련해서만 따져보자면,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을 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쉽게 말해서 손전등을 켜서 그것을 정면으로 바라보는 것과 같은데요, 특히나 어두운 곳에서도 밝은 화면으로 설정해두고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시력은 급속이 떨어지게 됩니다.

주변이 모두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시력의 손상이 오게 되기 때문에, 어두운 곳에서는 가급적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거나, 조명을 켜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하게 사용해야 한다면 최대한 밝기를 낮춰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차에 타서 스마트폰을 사용해도 괜찮나?
A. 상황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주변광이 밝은 곳에서라면 지속적으로 달리는 차량의 속도로 인해서 많은 흔들림과 그림자가 발생하게 됩니다. 결국 눈이 쉽게 적응하지 못하고 피로해지게 되는데요.

멀미를 유발할 수도 있고, 눈이 쉽게 피로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라면 빛이 자주 변하는 곳에서의 스마트폰 사용은 자제하도록 하고, 특히나 글자가 많은 컨텐츠를 읽는 것보다는 그림이 많은 것을 읽는 것이 좋습니다.
   


Q. 프라이버시때문에 글자 크기를 줄이고 싶다면?
A. 스마트폰의 화면이 커지고 선명해진 만큼, 작은 글자도 또렷하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마냥 글자를 줄여버리면 눈은 피로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목이 앞으로 굽게 되며 스마트폰과 눈 사이의 공간이 짧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과도한 빛을 받게 되거나 깨알같이 작은 글씨로 인해서 눈이 쉽게 지치고 피로해지게 됩니다. 가능하다면 글자의 크기를 크게 키워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스레 눈과 스마트폰 사이도 멀어지게 되고, 과도한 빛으로부터도 눈을 보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 인용 : 플리커 <Orbis - Giving the gift of sight>

Q. 블루라이트가 정말 눈에 해롭나?
A. 블루라이트의 경우 빛의 파장 가운데 파란색의 빛으로서 장시간 바라볼 경우 눈의 피로뿐만 아니라 안구건조증까지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눈 속에 있는 망막이나 수정체에 피해를 입히기도 합니다.

특히나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의 화면만 바라볼 경우 더욱 심각한 피해를 입게 되는데요. 가능하다면 블루라이트 차단 필터를 부착하거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블루라이트 차단 화면을 실행하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시력을 보호하는 10가지 습관_
1. 주변과 비슷한 밝기로 화면을 조절한다.
2. 어두운 곳에서는 가급적 사용을 자제한다.
3. 걷거나 이동할 때는 사용을 줄인다.
4. 눈과 너무 가까이 두고 사용하지 않는다.
5. 블루라이트 차단 필터를 활용한다.
6. 너무 장시간 화면을 바라보지 않는다.
7. 한시간에 한 번씩 먼 곳을 바라본다.
8. 눈을 자주 깜빡여준다.
9. 글자 크기를 키워서 사용한다.
10. 눈 스트레칭으로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눈 스트레칭을 하기 위해서는 눈을 지긋이 감은 상태에서 눈을 오른쪽으로 한 번, 왼쪽으로 한 번 돌려주고 위 아래, 좌 우 이동해주고 천천히 혹은 약간 빠르게 이동하면서 눈의 긴장을 풀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팔 길이만큼 손을 뻗어서 엄지를 세운 다음, 엄지에 초점을 맞췄다가 멀리 있는 물체에 초점을 맞추는 식으로 번갈아가면서 초점을 다르게 응시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해서 분명 편리해진 것도 많지만, 동시에 부작용도 상당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너무 의지하지는 않는지, 눈 건강을 헤치는 습관을 가지고 있지는 않는지 확인해서 눈을 건강하게 하는 습관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해보세요.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