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백이의 맥가이버 첫 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기백이의 맥가이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십가지 아이폰/아이패드/맥 활용 동영상과 활용 팁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맥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16년 4월 25일 월요일

7배 빨라진 아이패드 프로 충전 케이블, 직접 써보니


지난번 포스트에서도 언급을 했었지만, 애플이 아이패드 프로를 출시하면서 놓친 것이 있다면 단연 ‘충전 속도’가 아닐까 싶다. 정말이지 답답함을 넘어서서 퇴보했다는 표현이 알맞을 정도로 느렸으니 말이다.

물론, 아이패드 프로를 사용하지 않는 상황에서 충전 케이블을 꽂아두면, 크게 거슬리지 않을 정도로 일반적인 충전 속도를 가진 것은 맞다. 하지만 아이패드 프로를 사용하면서 충전하는 시간은 말 그대로 ‘희망 고문’과도 같았다.


   

마치 자동차의 연료 소모 시간보다 연료를 주입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결국 자동차가 멈추게 되는 거라고 생각하면 될 정도로 아이패드 프로에게 있어서 충전이란 느림의 미학과 같았다.

화면이 거의 2배로 커졌고, 할 수 있는 일이 더욱 많아졌다. 하지만 아이패드 프로 기본 어댑터는 12W로 여느 아이패드와 동일하다. 일단, 여기서부터 애플이 잘못한 것 같다.



USB-C 라이트닝 케이블의 등장
하지만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 했던가. 애플이 스리슬쩍 내놓은 USB-C 라이트닝 케이블은 기존의 라이트닝 케이블과 별반 다르지 않아 보이지만 사실은 큰 차이를 가지고 있었다.

라이트닝 케이블은 일반 USB로 되어 있어서 애플이 기본 제공하는 12W 어댑터만 사용이 가능했지만 새로운 USB-C 라이트닝 케이블은 맥북까지 충전이 가능한 29W 어댑터에 꽂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케이블이 등장하자 일부 네티즌들은 급속 충전이 되지 않을까 했는데, 실제로도 가능했고 애플이 공식적으로 USB-C 라이트닝 케이블에 대해 12.9형 아이패드 프로의 급속 충전이 가능하다고 적어두기도 했다.

그렇다면, USB-C 라이트닝 케이블은 얼마나 큰 차이가 발생하는 것일까? 그러니까 기존의 12W 케이블을 당장 버릴 정도의 매력이 있는 것인지 살펴보기로 했다.



100% 완충에 소요되는 시간
우선은 배터리를 소모해야 했다. 하지만 아이패드 프로의 배터리를 급속도로 줄이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화면 밝기 최대, 스트리밍 동영상 재생, 자체 스피커 최대 음량이면 된다.

몰아보기를 좋아하는 필자는 대작이라는 시그널을 티빙으로 보기 시작했고 (심지어 10화까지 무료) 드라마에 빠져들었을 즈음 배터리 20% 경고, 5% 경고를 만날 수 있었다.

   


기존에도 배터리가 60% 정도 남은 상황이었지만 어렵지 않게 배터리를 급속히 소모한 것이다. 아무튼, 1%까지 남기를 기다려보니 급기야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어서 아이패드 프로의 전원이 꺼졌다.

준비된 29W 어댑터와 USB-C 라이트닝 케이블을 아이패드 프로에 연결한 결과, 1분도 되지 않아서 2%가 되었고 20분도 되지 않아서 거의 20%가 충전되었다.

기대를 안고 있었지만, 뒤로 갈수록 충전 시간이 늘어지더니 결국 완충까지는 2시간 50분이 소요되었다. 인터넷에 나오는 벤치마크보다는 느리지만, 분명 기존의 12W 어댑터보다는 훨씬 빠른 속도였다.



7배 빨라진 체감 충전 속도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7배나 빠른 체감 속도를 느낄 수 있는 것일까? 이에 대해서 보다 상세하게 비교를 진행한 맥스토리의 결과를 보게 되면, 80% 충전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29W 어댑터는 93분, 12W 어댑터는 213분이 소요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이 차이는 화면을 켜둘 경우 더욱 심하게 벌어졌는데, 홈 화면을 100% 밝기로 켜둔 상태에서는 29W 어댑터는 107분이, 12W 어댑터로는 무려 732분이 소요되면서 상당한 차이를 보인 것이다.


   

이외에도 게임을 하거나, 나이트 시프트 기능을 활성화하는 등의 사용 중 충전 속도를 테스트한 결과, 29W 어댑터와 USB-C 라이트닝 케이블의 조합은 꾸준히 90~100분 정도가 소요된 반면, 12W 어댑터는 상당한 시간 편차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실제 USB-C 라이트닝 케이블을 꽂은 채 사용하면서 아이패드 프로의 충전량을 살펴본 결과, 필자 역시 놀랄 정도로 빨리 충전되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발열은 조금 있었지만 사용하면서도 마치 꺼둔 것과 비슷한 충전 속도는 일품이었다.

즉, 그냥 충전만을 위해서 꽂아두는 경우에도 2배 이상의 차이가 발생하지만, 사용 중이라면 그 차이는 최대 7배까지 벌어진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알 수 있는 것은, 아이패드 프로를 사용하면서 충전하려면 29W 어댑터는 필수라는 것이었다.



남은 과제는?
그러나 남은 과제도 있다. 당장 29W 어댑터와 USB-C 라이트닝 케이블을 별도로 구매해야 하는데, 이 비용이 무려 10만원이 넘는다는 사실이다. 애플 온라인 스토어에서 USB-C 라이트닝 케이블의 가격은 길이 1m 기준 32,000원이다.

아이패드 프로에 포함된 기본 케이블과 같은 2m 제품은 무려 42,000원이다. 케이블의 가격만 4만원을 넘은 것. 여기에 29W USB-C 어댑터의 가격도 59,000원이다.

즉, 낮게 잡아도 91,000원이 필요하고, 2m로 구성하려면 101,000원이 필요한 셈이다. 2배에서 7배 빠른 급속 충전을 위해서 10만원을 더 들여야 하는 것인데, 정말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다.

기존의 아이패드 프로 소비자들은 더 느린 충전 방식을 기본으로 사용하며, 빠른 충전만을 위해서 별도로 10만원을 들이거나 아니면 여전히 느린 충전 속도에 만족해야 하는 것이다.

더구나 현재까지 알려진 급속 충전은 12.9형 아이패드 프로 모델에만 해당되는 부분이다. 공식 스토어에 의하면, 9.7형 아이패드 프로는 급속 충전이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USB-C 라이트닝 케이블의 설명을 보게 되면 급속 충전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

2가지 서로 다른 케이블의 이종 교배 ▼

이 케이블을 통해 급속 충전이 가능하다고 ▼

기존의 라이트닝 케이블과 비교하자면 코팅이 된 것처럼 보이고, 또한 약간 더 두껍고 큰 모습을 볼 수 있다. 급속 충전을 위한 변화로 보인다 ▼

1:21분에 시작된 급속 충전 ▼

케이블을 꽂은 이후 다시 전원이 들어온 아이패드 프로 ▼

1%에서 2%는 1분도 채 걸리지 않았다 ▼

20분이 소요된 결과 19%가 충전되었다 ▼

47분쯤 지난 결과 40% 충전이 되었다. 상대적으로 초반에 빨리 충전되는 모습 ▼

완충까지는 2시간 50분 정도가 소요되었다 ▼

자세한 비교 벤치마크에 의하면 29W 어댑터는 사용 환경에 따른 충전 시간의 변화가 거의 없는 반면, 12W 어댑터는 상당한 큰 변화를 선보였다 ▼
© 자료 인용 : MacStories

USB-C 라이트닝 케이블, 구매해도 될까?
그렇다면, 최대 7배 빠른 USB-C 라이트닝 케이블을 구매하는 것이 나에게 맞는 것일까? 우선, 뉴 맥북을 사용한다면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뉴 맥북의 기본 어댑터가 다름 아닌 29W 어댑터이기 때문.

그래서 별도로 USB-C 라이트닝 케이블만 구매하면 아이패드 프로를 빠르게 충전할 수 있다. 하지만 맥북도 없고, 29W 어댑터도 없다면 고민이 필요하다. 평소에 충전 속도로 인해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라면 구매가 고려되기 때문.

10만원의 비용보다도 충전 시간에 따른 차익이 더 크다고 생각된다면 USB-C 라이트닝 케이블과 29W 어댑터를 구입하는 것도 방법일 것 같다. 다른 대안으로는 타 제조사의 29W 어댑터를 알아보는 방법도 있다.

물론, 애플의 까다로운 기준에 맞는지는 확인을 해봐야겠지만, 아무튼 10만원에 달하는 과도한 비용을 들여야만 급속 충전이 가능하다는 것은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다. - MACGUYVER.







117가지 애플워치 밴드, 새로움을 개봉하다.


이리도 많은 선택지가 있는 IT 제품이 존재하기나 할까? 아니 다른 모든 스마트워치를 통틀어서도 없을 것 같다. 애플은 단색의 아이폰을 시작으로 이제야 겨우 4가지 색상을 가진 아이폰6s를 내놓았는데, 애플워치는 벌써 117가지다.

38mm와 42mm로 나뉘는 두 종류의 사이즈. 그리고 애플워치 스포츠 / 애플워치 / 애플워치 에디션 / 에플워치 에르메스 에디션까지 더하자면 색상 차이를 포함해 기본 애플워치 모델만 하더라도 18종류에 이른다.


   

여기에 선택 가능한 밴드만 117가지라는 것은, 애플이 이 제품을 완벽히 ‘패션 액세서리’로 여기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임에 틀림이 없다. 백가지가 넘는 선택지 가운데 자신에게 맞는 애플워치 쯤 하나는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마치 한때 삼성이나 엘지가 수많은 스마트폰을 내놓았듯, 소바자가 뭐를 좋아할지 몰라서 다 만들어봤다는 식의 느낌이 든다고 할까? 117가지에 이르는 애플워치 밴드는 분명 애플워치의 방향성을 짐작하게 해줬다.



시작부터 남달랐던 애플워치
애플워치는 사실 시작부터 남달랐다. 애초에 3가지 모델과, 다양한 밴드의 조합은 이 제품이 기존의 애플 기기와는 전혀 다른 길을 간다는 것을 알려줬는데, 각 기업의 시계 전문가들을 스카우트할 정도로 상당한 공을 들인 제품이기 때문이다.

마치 고가의 시계 매장에서나 보여줄 법한 방법으로 배치한 독립된 애플워치 전용 테이블은 이 제품을 애플 내에서조차 구분 짓게 만들어줬는데, 태생부터가 남다른 애플워치는 그렇게 스스로가 패션 액세서리임을 표방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이 제품을 여전히 전자기기로 여겼으며, 오히려 패션을 부수적인 것이라 생각했다. 결과 애플워치는 초기 반응과는 달리 상당히 흥행세가 꺾이며, 누구도 크게 관심을 주지 않는 제품이 되고 말았다.

올봄 이벤트에서도 애플은 애플워치를 별도로 소개하지도 않았고, 그저 새로운 밴드만 조용히 추가했음을 보자면, 애플워치 2세대를 준비 중이거나 이 제품에 대한 애플의 생각이 조금은 다름을 알 수 있을 것 같다.



꾸준히 추가된 밴드
애플워치 밴드는 처음 등장한 이후, 아이폰6s의 등장과 함께 새로운 색상을 선보였고 또한 지난겨울에도 새로운 밴드를 조용히 추가했다. 그리고 지금 또 추가가 되었는데, 여기에 에르메스 밴드까지 별도 구매가 가능해진 것이다.

애플워치 에르메스 에디션의 인기가 낮은 탓인지는 몰라도 매장에서만 완제품으로서 판매가 되던 에르메스 밴드가 별도 판매가 되면서, 역시나 가격은 엄청 비싸지만 또 다른 시장을 만들 것으로 보인다.

   


스펙 향상 대신 밴드에만 집중하는 애플의 모습에서 느껴지는 것은 애플은 소비자들이 이 제품을 패션 소품으로 여기기를 바라는 것이고, 계속해서 밴드를 소비하고 교체하며 즐기라고 권하는 것이다.

그렇게 밴드를 쉽게 교체하며 그날그날의 기분이나 패션에 따라서 다른 애플워치가 된다는 것을 알게 되는 순간, 소비자들은 애플워치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애플은 생각하는 것 같다.



새롭게 만나본 애플워치 밴드
그렇다면, 새로운 애플워치 밴드는 어떤 느낌일까? 처음 등장했던 애플워치 클래식 버클 가죽 밴드는 상당히 긁힘에 취약했다. 지금도 새들 브라운 색상은 긁힘에 몹시 취약하다.

그래서 살짝만 스쳐도 흠집이 발생했는데, 다행히 다른 색상의 경우는 흠집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하기에 무리가 없는 수준의 튼튼함을 가지고 있었다.


   

우븐 나일론 밴드는 기존의 스포츠 밴드가 너무 저렴해 보이고 운동만을 위한 느낌이 들어서인지는 몰라도, 재질의 한계를 뛰어넘어서 고급스러움도 상당히 내포하고 있었다.

재질의 특성상 긁힘이나 물에 상당히 강하고, 컬러도 독특해서 정장에도 잘 어울리는 모습을 보여줬다. 하지만 역시나 재질 자체에서 오는 저렴한 느낌은 피하기 힘들어 보였다.



기존과 같은 박스에 담겨서 도착한 애플워치 ▼

심플한 박스 포장과 애플의 전매특허인 고급스러운 포장 디자인 ▼

애플워치 + 클래식 버클 마린 블루 색상의 추가 ▼

안과 밖의 색상이 다른 포인트 ▼

독특한 매력이 있는 애플워치 ▼

기존과 같은 구성품과 충전 방식 ▼

새롭게 추가된 우븐 나일론 밴드 ▼

클래식 버클과 다른 느낌을 주는 우븐 나일론 밴드 ▼

기존의 스포츠 밴드보다 더 고급스러운 느낌의 우븐 나일론 밴드 ▼

애플워치 스테인리스 모델과도 잘 어울리는 모습 ▼

서로의 존재감이 뚜렷한 밴드 ▼

믹스 앤 매치를 통해 자유로운 구성이 가능하다고 ▼

옷에 따라, 기분에 따라 원하는 구성이 가능한 애플워치 ▼

애플워치, 지금 구매해도 될까?
지인이 새롭게 구매한 애플워치를 만져보며 느낀 것이라면, 애플워치는 여전히 비싼 액세서리라는 것이다. 물론, 우리는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에 달하는 고가의 시계를 구매하는 사람을 무조건적으로 비난하지는 않는다.

자신이 원해서, 혹은 돈이 있어서 구매하는 것을 두고서 비난하는 것은 합리적인 시각이 아니기 때문. 하지만 이번 애플워치 밴드 추가는 애플워치 자체에 대한 매력 요소가 더해진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지금 구매하기에는 다소 애매한 것도 사실이다.



물론, 기존 애플워치 사용자들 가운데서 새로운 밴드만 구매하는 것이라면 환영할만한 일이다. 자신에게 더 잘 맞는 밴드를 발견할 수도 있기 때문. 하지만 빠르면 6월에 공개될 것으로 알려지는 애플워치 2세대도 고려를 해야 한다.

애플워치 2세대는 올해 6월, 늦어도 아이폰7이 공개되는 9월에는 공개가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애플워치의 기본적인 스펙에 아쉬움을 느끼는 분들이라면 구매를 조금 늦춰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물론 애플워치를 스펙이나 특별한 스마트 기능 때문이 아닌, 애플워치라는 시계를 구매한다는 개념으로 접근하려는 것이라면 얼마든지 구매하는 것은 자유일 것이다. 언제나 그렇듯, 모든 개인의 선택은 자유이고, 그것 자체로 옳기 때문이다. - MACGUYVER.







G5 하이파이 모듈은 하이파이브가 가능할까?


그동안 스마트폰의 발전에 있어서 소외된 부분이 있다면 단연 ‘오디오’일 것이다. 오디오에 대한 갈증은 꾸준했지만 그것이 제대로 채워지지 않았던 것. 환경적인 영향도 있었겠지만 기업이 공을 들이지 않았다는 표현이 더 적절할 것 같다.

하지만 G5의 등장으로, 이제 카메라를 넘어선 오디오에 대한 스펙 경쟁에 불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사실, 엘지는 오랫동안 타 스마트폰을 넘어서는 오디오 스펙을 가지고는 있었지만 문제는 대중이 ‘몰랐다’는 것.


   

이번에는 다르다. G5와 만난 하이파이 모듈은 실제 가장 기대가 되는 프렌즈 제품으로 선정될 정도로 G5 + B&O 하이파이 모듈의 조합에 대한 관심은 상당히 높은 상황이기 때문.

그렇다면, G5는 하이파이 오디오에 대한 갈증을 채운 것일까? 오늘은 G5 하이파이 모듈의 의미에 대해서 살펴볼 예정이다. G5 예비 구매자라면 한 번쯤 살펴보면 좋을 주제가 아닐까 싶다.



스마트폰과 만난 하이파이
엘지는 G프로2를 통해서 고해상도 음원을 더했고, V10을 통해서도 32비트 업샘플링을 지원할 정도로 오디오에 공을 들이는 모습을 보여줬다. 즉, 스마트폰과 만난 하이파이를 제대로 경험하게 해준 것이다.

하지만 시장의 반응은 생각보다 무덤덤했는데, 기존에 사용하던 오디오 음질에 대해서도 크게 불만이 없다는 점과 오디오 시장은 깊이 들어가자면 고가의 이어폰이나 헤드폰 등, 별도의 추가 비용 등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또한 오디오 음질은 개인 편차가 크고, 카메라 스펙처럼 눈에 띄게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큰 이슈를 끌어내지 못하기도 했다. 하지만 G5는 다르다. 프렌즈로 선보인 하이파이 모듈만 꽂으면 모든 준비는 끝나기 때문.

G5 + 하이파이 모듈에 일반적인 이어폰만 꽂더라도 더욱 개선된 음질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적인 준비는 끝난 것이다. 하지만 진짜 과제는 남아있다. 음원 소스의 문제다.


구하기 힘든 고음질 원음
시장은 여전히 320kbps의 MP3 파일에 그치는 실정이다. 이 정도의 음원도 상당히 고음질을 들려주기는 하지만, MP3라는 포맷 자체가 어느 정도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진짜 원음과는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그래서 별도로 고음질 원음을 구하려면 상당히 비싼 비용을 지불하거나 힘든 과정을 거쳐야 하고, 원하는 가수의 음악이 모두 원음으로 존재하는 것도 아니라서 상당한 불편함도 존재한다.

거기다 대용량인 원음 파일은 용량 면에서도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외장 메모리를 지원하더라도 대용량 파일은 금방 공간을 가득 채우기 때문. 그래서 하드웨어는 준비가 되었더라도 소프트웨어, 즉 음원 소스의 한계가 존재하는 것이다.



여전히 비싼 고음질 시장
고음질을 제대로 감상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3가지 단계가 필요한 것이 현실이다. 우선은 하드웨어가 필요하다. 다음으로는 앞서 언급했던 소프트웨어, 즉 음원 소스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는 이것을 제대로 즐길 환경, 즉 대용량 메모리와 데이터 무제한이 가능한 환경이다.

즉, 고음질 음원을 원하는 만큼 즐기기 위해서는
스트리밍 서비스로 제공되는 타이달과 같은 해외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별도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활용해야 하는데 이 경우 데이터가 상당히 소모된다.


   

구매 및 다운로드하는 형식의 경우는 음원의 수 자체가 적고 시장이 제한적이어서 아직은 활성화가 크게 이뤄지지 않았다. 결국, 대중이 느끼기에 하드웨어만 갖춰진 상황에서는 완전한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느끼는 것이다.


시장을 만들지 않은 엘지
애플의 방식은 이렇다. 하나의 플랫폼을 만들어서 소비자들이 그 안에서 온전히 즐길 수 있게 만드는 것. 스스로 운영체제를 만들고 하드웨어를 조율하며 자신만의 생태계 속에 소비자들을 가둬둔다.

답답하기는 하지만, 그 속에서는 잘 갖춰진 환경으로 인해 불편함 없이 그것을 누리는 것이다. 하지만 엘지가 내놓은 하이파이 모듈은 하나의 방향성을 제시했을 뿐, 그것을 즐기는 방법은 제시하지 않았다.

절대다수의 대중에게 하이파이 모듈을 이야기하면, 원음 파일은 어디서 구하느냐는 질문이 먼저 돌아올 것이다. 그리고 이어폰은 일반 이어폰으로 충분한지, 이어폰과 헤드폰의 차이는 큰지에 대해서도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

대중은 하이파이를 잘 모르는데, 엘지만 하이파이 모듈을 내세우며 단지 ‘음질이 좋다’고만 이야기를 하니, 절대다수의 대중은 그것을 어떻게 즐겨야 할지를 모르는 것이다.







G5와 오디오의 하이파이브
그럼에도, G5와 만난 하이파이는 진정한 스마트폰과 오디오의 ‘하이파이브’라 볼 수 있다. 하드웨어가 갖춰지고, 그 시장이 열렸다는 것은 기존에는 불가능하던 것을 가능하게 해줬다는 뜻이기 때문.

그래서 G5와 만난 하이파이 모듈은 준비가 끝났다. 또한 고음질 시장을 공략한 타이달 서비스는 유료 가입자가 무려 300만명에 달할 정도로 고음질 시장에 대한 반응이 서서히 높아지는 상황이다.

G5가 국내에서만 판매되는 모델이 아닌 만큼, 고음질 음원은 가지고 있지만 고음질 기기에 대해 목마름을 가진 소비자들에게 있어서 G5 + 하이파이 모듈의 조합만큼 매력적인 기기도 드물 것이다.

언제 어디서나 고음질을 즐길 수 있으면서도 완벽히 최신 스펙을 가진 스마트폰을 가질 수 있다는 것. 그리고 그 모듈의 가격이 겨우 189,000원에 그친다는 것은 더 없는 매력 요소임에 틀림이 없다.



현재로서, G5 + 하이파이 모듈을 넘어서는 매력적인 음감용 기기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완벽한 스마트폰으로서도, 완벽한 음감용 기기로서도, 어디서나 스트리밍이 가능한 모바일 기기로서도 부족함이 없기 때문.

그렇기에 G5와 오디오는 하이파이브가 가능하다. 국내 시장에서도 FLAC를 비롯한 고음질 서비스가 늘어나는 만큼, 이제는 카메라가 아닌 음질에도 관심을 기울이기에 좋은 환경이 된 것 같다. - MACGUY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