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백이의 맥가이버 첫 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기백이의 맥가이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십가지 아이폰/아이패드/맥 활용 동영상과 활용 팁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맥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 4월 30일 목요일

샤오미에도 밀린 갤럭시S20, 충격적인 7위에 갤노트20 전면 수정?


사진의 미래를 바꿀 스마트폰은 사실 삼성의 미래를 바꾸고 말았습니다. 철옹성 같은 갤럭시S 시리즈에 오점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인데요.

소비자들 역시 처음에는 기대가 높았습니다. 1억 화소와 100배 줌, 8K 촬영은 그 자체로 기존의 스마트폰으로는 불가능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결과는 충격적이게도 사진의 미래를 바꾼다던 갤럭시S20 울트라가 122점으로 7위에 그친 것입니다.

DXOMARK의 테스트 결과 무려 1600장이 넘는 사진과 영상을 찍고 비교해봤지만 만년 1등만 하던 삼성전자로서는 충격적인 122점을 받고 말았습니다.




DXOMARK란?
 - 2008년에 프랑스 파리에 설립된 카메라 평가 업체
 - 별도의 분석기 사용 및 세계적인 기업의 신로 받는 곳

테스트 과정은?
 - 삼성전자가 베타 버전의 개선된 소프트웨어 제공
 - DXOMARK 자체적으로 1600장의 사진/영상 촬영
 - 내부 기준에 따라 엄격한 비교 및 점수 산정 진행





체크 포인트는?
 - 삼성이 강조한 줌에서 오히려 점수가 크게 하락
 - 오디오 점수에서도 미10 프로에 크게 못미친 평가
 - 수정 버전에서도 한계를 드러낸 충격적인 결과
 - 1세대 1억 화소 HMX 품은 샤오미가 더 높은 순위

삼성 딜레마는?
 - 갤노트20에서 개선 없을 경우 올해 플래그십 실패
 - 큰 개선 있을 경우 S 시리즈 신뢰도 하락 문제




이렇게 정리가 될 것 같습니다. 신뢰도가 높아서 삼성전자도 DXOMARK의 1등 선정을 광고에 활용할 정도인데요.

테스트 과정에서 훨씬 더 개선되고 튜닝된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했음에도 결과는 화웨이와 오포, 샤오미에 모두 밀려난 것이죠.

거기다 100배까지 강조한 줌 퍼포먼스는 훨씬 부족했고, 초광각 화질도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삼성전자로서는 갤노트20에서 대대적인 개선을 하기에도, 그렇다고 방치하기에도 난감한 입장이 된 것이죠.

결국 삼성전자가 결단을 내려야겠지만, 전체적인 방향성은 무언가 대대적인 전략 수정과 제품 개선이 필수적인 상황입니다.

과연 삼성전자는 이 문제를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 MACGUYVER.







Microsoft 365 새로운 출시, Office의 모든 것을 업그레이드하다.


이름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단지 이름만 바꾼다고 해서 서비스까지 바뀌거나 경험이 바뀌는 것은 아닌데요.

마이크로소프트는 그동안 오피스 365를 통해 차별화된 경험을 전달해왔고 업무 방식의 유연성과 보안성, 호환성에서 장점을 체감하게 해줬습니다.

그런 오피스 365의 이름이 바뀐다면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우선 정확한 네이밍은 Office 365에서 Microsoft 365로 변경됩니다. 오피스 신제품 출시에 가까운 변화인데요. 이제는 Microsoft 365로의 진화를 선언한 것입니다.

단지 이름만 바뀐것은 아닌데요. 새로 나온 오피스는 4월 22일을 기점으로 Microsoft 365로 불리기 때문에 기존의 구독 결제 형식에 더해 1TB 클라우드 저장소를 제공하는 것은 유지하면서 창의적인 생산성을 비롯한 보안성이 더욱 강화된다고 합니다.



#1. AI까지 더한 오피스 
AI가 더해지면 문서나 업무 작업과 환경이 얼마나 달라질까요? 이번 Microsoft 365는 에디터를 활용한 손쉬운 작성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다 명확한 의사 전달을 위해서 똑똑한 단어 추천을 받아서 문서의 질을 높여볼 수도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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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더욱 정확해진 맞춤법 수정과 유사성 체크까지 워드 앱에서 한 번에 다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파워포인트의 경우, 프리미엄 서식을 제공받아서 더욱 다양한 디자인과 아이디어를 접목한 발표자료 생성이나 보고서를 만드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2. 시간 관리와 보안 강화까지
이제 Microsoft 365 출시를 통해 아웃룩에서 업무 및 회사의 스케줄에 더해 별도로 개인 일정까지 관리가 가능해졌는데요.

재택 근무가 늘어나면서 개인 일정과 회사 업무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을 때 한눈에 보고 관리할 수 있게 바뀐 것입니다.

또한 윈도우 PC를 자동으로 원드라이브 클라우드 저장소에 백업하도록 해서 안정성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3. Teams 기능 지원 예정
Microsoft 365로 인해서 그동안 협업이나 업무 솔루션에서만 사용되던 Teams가 앞으로는 가족 및 친구들과 온라인에서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확대 강화된다고 합니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공동작업까지 편하게 사용이 가능한데 더해, 채팅으로 실시간 소통과 현재 위치 공유, 일정 조율까지 Teams로 모두 할 수 있게 됩니다.

Microsoft 365 출시로 팀즈까지 확대되고 강화되니까 말 그대로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작업이 업그레이드되는 느낌이 듭니다.



#4. 내게 맞는 오피스 고르는 법
내게 맞는 오피스 추천은 필수적인데요. Microsoft 365 출시로 어떤 변화가 있는지도 중요하지만 내게 맞는 오피스 고르는 법도 알아두면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Office 제품 선정하는 방법은 아래 다양한 선택지 가운데 필요로 하는 기능이나 구성원 수에 맞춰서 선택해보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 Office Home & Student 2019
기본적인 오피스 앱인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만 있으면 충분한 학생이나 가족을 위한 선택지입니다.

한 대의 PC에 설치하고 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용 부담도 덜어줄 수 있는데요. 여기에는 맥까지 포함되니까 호환성도 넓어졌습니다.

기본 Office 앱만 사용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 구성이 좋지 않을까 하네요.

 - Office Home & Business 2019 

헷갈릴 수 있는데 Office H&B 2019는 Micorosoft 365에 속하는 제품은 아닙니다. 기본 오피스 홈&스튜던트 2019 오피스 앱에 아웃룩까지 더해진 형태인데요.

마찬가지로 영구적인 사용도 가능하고, 집에서 이메일 작업을 원하는 분들을 위한 분들, 1인에서 최대 24인의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분들을 위한 선택지입니다.



 - Microsoft 365 Personal
1명의 사용자를 위한 맞춤 구성으로, 최대 5대의 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한 선택지인데요.

윈도우 PC, 맥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등 다양한 기기를 활용하는 분들을 위한 맞춤형 제품입니다.

최대 1TB의 원드라이브 저장 공간이 제공되는 구독형 상품으로, 프리랜서 혹은 다양한 디바이스를 필요로 하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 Microsoft 365 Family
최대 6명의 사용자를 위해 각각 5대의 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한 제품으로 가족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입니다.

각각 1TB씩 최대 6TB의 원드라이브가 주어지기 때문에 파일 공유를 비롯해 개인별, 그룹별로 사용해볼 수 있거든요.

마찬가지로 구독형 제품이고, 부모와 자녀 모두 Office 작업이 필요한 경우 또는 소규모 비즈니스를 운영하면서 동시에 프리미엄 Office 앱의 사용이 필요할 경우에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5. Microsoft 365 써도 좋을까?
그동안 Office 365를 구독하고 패밀리 구성으로 사용해본 경험이라면, 생각보다 업무 효율성이나 협업에서 만족도가 높다는 점이었는데요.

우선 원드라이브 각각 1TB 지원이 상당히 매력적이었습니다. 다른 서비스의 경우 이 정도 용량 선택지가 없을뿐 아니라 있어도 비싸지만 구독만으로 전체 6TB에 달하는 초대용량 스토리지가 생기기 때문이죠.

거기다 실시간 공유가 가능해서 공유 폴더를 만들면 동시에 다른 기기에서도 다운받거나 공유해서 활용이 가능하니까 개인별 용량에 협업을 위한 공간으로도 사용이 되더라고요.




또한 아이패드나 아이폰에서도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해서 개인당 최대 5대씩 무려 30대의 기기에 오피스를 설치하고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은 최대 장점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요즘 하나의 기기만 사용하는 분들이 줄어들기 때문에 업무에 활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최상의 조건을 제공해줬는데요.




이제 Microsoft 365 출시로 MS의 네이밍 전략과 서비스 강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만큼 Microsoft 365의 진화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구독형은 새로운 서비스나 업그레이드를 무상으로 받을수도 있고, 구성 조건에 따라서는 매월 지출하는 비용이 정말 저렴한 장점까지 있거든요.



내게 맞는 오피스 고르는 법은 간단합니다. 혼자 사용하는지 아니면 여럿이서 사용하는지, 단일 기기인지 다중 기기인지, 원드라이브 용량이 필요한지에 따라 결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Office 2019 제품은 영구 소장방식이고, 마이크로소프트 365는 구독 방식이라는 점도 고려할 필요가 있겠네요.

이미 전세계 시장과 회사, 개인 솔루션으로 오랫동안 검증된 만큼 Microsoft 365는 더욱 탄탄하고 안정적인 오피스로 사랑받지 않을까 합니다.

크랙이나 불법 제품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서비스와 안정성, 보안을 이번 기회에 경험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 MACGUY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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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4월 29일 수요일

LG 벨벳 저격하는 SK텔레콤? 33만원 & 120Hz 역대급 가성비폰 출시 예고


LG 벨벳은 출시하기도 전에 많은 우려를 받는 상황입니다. 완전히 새로운 네이밍과 애매한 스펙으로 소비자들은 듣도 보도 못한 '매스 프리미엄'을 내세웠기 때문인데요.

그 사이 애플은 예상을 뛰어넘은 스펙과 가격의 아이폰SE2를 출시하며 '가성비란 이런 것이다'라는 것을 선보였습니다.







심지어 삼성전자는 LG 벨벳 출시일에 또 다른 가성비폰의 판매를 예고하며 중저가폰 시장이 뜨겁게 가열되는 상황인데요.

이 가운데, SK텔레콤이 또 다른 복병이 될 전망입니다. 바로, LG 벨벳의 스펙을 훨씬 뛰어넘는 30만원대 역대급 가성비폰을 출시할 예정이거든요.





SK Realme X50m 5G ::
 - 스냅드래곤 765G 칩셋
 - 6.57인치 120Hz 화면
 - 4,800만 메인 카메라
 - 1600만 셀피 카메라
 - 총 6가지 렌즈 구성
 - 128GB / 6-8GB 램
 - 4,200mAh 배터리
 - 30W 급속 충전
 - 194g 무게
 - 33만원

이런 스펙에 이런 가격을 가진 리얼미 스마트폰의 국내 단독 출시를 조율중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LG 벨벳보다 뛰어난 스펙에 120Hz 디스플레이와 33만원이라는 가격이 큰 충격을 선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국내 출시가 쉽지만은 않을 전망인데요. 판매량을 비롯해 여러 부면에서 이견이 있을 뿐 아니라 국내 시장에는 아직 생소한 브랜드라는 점이 작용한 것 때문입니다.

하지만 해외 시장에는 이미 갤럭시S20 스펙에 맞먹는 스마트폰까지 등장하며 긴장감을 더하고 있습니다.



 

VIVO iQOO Neo3 5G ::
 - 스냅드래곤 865 칩셋
 - 6.57인치 144Hz 화면
 - 4,800만 메인 카메라
 - 4개의 렌즈 구성
 - 128-256GB 용량
 - 6-8GB 램 선택지
 - 4,500mAh 배터리
 - 44W 급속 충전
 - 45만원~59만원

바로 이러한 스펙으로 출시되었는데요. 스펙만 보자면 갤럭시S20과 크게 달라 보이지 않지만 가격은 불과 45만원부터 시작하면서 가성비를 제대로 선보인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LG 벨벳은 OIS도 없고 쿼드 덱도 미탑재할 전망인데다 899,000원이라는 가격으로 과연 '매스 프리미엄'이 맞나 싶은 의문까지 들게 만들었는데요.

과연 LG전자의 벨벳이 역경을 뚫고 인기를 얻을 수 있을지, 여러 경쟁자로 인해 씁쓸한 퇴장을 하게 될지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 MACGUYVER.











2020년 4월 24일 금요일

애플이 13년 만에 처음으로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도입하는 신기능


신기술 도입에 인색한 애플이 어떻게 된 일인지 요즘 열일을 하고 있습니다. 기기의 장벽을 허물고 확장성을 강화하면서 조금 더 대중적이고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도입될 것으로 기대되는 신기능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생각보다 간단하지만, 애플에게는 무려 13년이나 걸린 일이라는 점에서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월페이퍼 개인화 ::
 - 원하는 월페이퍼를 등록하고 개별 설정 가능
 - 개인 사진을 컬렉션에 추가하는 기능 추가
 - 배경화면에 맞는 커스텀 기능 추가 예고




자유도 높은 홈스크린 ::
 - 자유로운 앱 위치 지정 및 커스텀 기능 제공
 - 위젯 영역을 벗어난 홈스크린에 위젯 배치
 - 한정적인 위젯 기능의 대복적인 수정 보완

이처럼 월페이퍼와 홈스크린 설정의 변경을 통해 기존의 동일한 앱 레이아웃을 드디어 바꾸게 될 것으로 기대되는 것인데요.





월페이퍼의 경우 이를테면 켤 때마다, 또는 시간에 따라 또는 기타 설정에 따라 자동으로 바뀌거나 물이 흐르듯이 서서히 바뀌는 옵션이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애플워치 페이스처럼 월페이퍼도 더 세세하고 디테일한 설정을 제공할 가능성도 높은 상황입니다.





사실 가장 기대되는 것은 홈스크린의 변화인데요. 드디어 위젯이 틀을 벗어나서 홈스크린의 모든 영역에 자유롭게 배치가 가능해지는거죠.

이를 통해 예쁜 시계 위젯을 원하는 위치에 놓아두거나 주식판을 펼쳐두거나 다양한 앱 기능을 실제로 실행하지 않고도 바로 실행이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어쩌면 아이폰보다는 아이패드에서 더욱 다양한 커스텀과 만족스러운 기능 제공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되기도 하는데요.

아이패드는 이제 iPadOS로 구분되었을 뿐 아니라 더 높은 램 용량과 멀티태스킹에서의 한계가 적다는 점에서 위젯 자체적으로 구동되고 작동하는 앱이 더 많이 제공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13년이나 걸려서 겨우 안착한 위젯 기능이나 월페이퍼 커스텀 기능은 안드로이드 유저에게는 당황스러움이기도 합니다.

그게 뭐라고 그렇게 오래 걸렸나 싶은거죠. 하지만 이처럼 하나씩 기능의 장벽을 허물게 된다면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계속 써야 할 이유가 늘어날지도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애플이 13년 만에 드디어 월페이퍼 커스텀과 홈스크린 위젯 및 앱 배치 설정을 대대적으로 손보게 될까요? - MACGUY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