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백이의 맥가이버 첫 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기백이의 맥가이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십가지 아이폰/아이패드/맥 활용 동영상과 활용 팁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맥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16년 8월 31일 수요일

[Why] 9월 7일 동시 공개, 아이폰7과 맞붙는 V20이 걱정되는 이유


삼성도 피하려는 애플
사실, 전면전의 성적만 놓고 볼 경우, 애플의 아이폰을 1:1로 겨뤄서 이길 수 있는 스마트폰은 사실상 없다고 볼 수 있다. 첫 주말 3일 동안의 판매량만 아이폰6가 1,000만대, 아이폰6s가 1,300만대를 찍는 아이폰을 넘어설 스마트폰은 없기 때문.

물론, 1년에 한 차례 출시되는 아이폰의 판매 전략으로 인해서 초기에 수요가 몰리는 것도 당연하겠지만, 같은 논리라면 엘지의 G 시리즈나 삼성의 갤럭시S 시리즈 및 갤럭시노트 시리즈도 꾸준히 1년마다 하나의 신제품만 출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른 제품들이 많다고는 하지만 플래그십 모델만 놓고 볼 경우 동일한 전략을 취하는 것인데, 그럼에도 새로운 아이폰의 출시일과 겹치는 것은 어지간한 기업에서는 피하려는 것도 당연해 보인다. 바로 1:1로 비교가 되기 때문.

그런데 엘지가 여기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어디선가 많이 보던 풍경인 것 같은데, 지난 2월 삼성보다 몇 시간 먼저 G5를 공개하며 언론과 대중의 관심을 끌었던 엘지의 전략이 떠오르는 것이다. 그러나, 그렇기에 걱정이 된다.



엘지와 애플의 체급 대결?
엘지는 이번 V20을 한국과 미국에만 출시한 다음, 몇몇 국가에서 출시를 늘려나갈 뿐, 전 세계적인 판매 모델이 아니라고 못을 박았다. 미리 선수를 치는 것인지는 몰라도 V20으로 아이폰7과 직접적으로 대결하려는 것은 아님을 엘지 또한 알고 있는 것 같았다.

그러나 현시점 기준,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과 엘지를 비교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할 정도로 엄청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애플은 매년 스마트폰 시장의 수익 가운데 90% 이상을 독점하고 있는 반면, 엘지는 심각할 정도의 부진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


더구나 아이폰 시리즈는 첫 분기에만 7,000만대에서 8,000만대가 판매될 정도로 엄청난 호응을 얻는 기기이기도 하다. 그러나 엘지는 이렇다 할 히트 모델이 존재하지 않으면서,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점점 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상황.

엘지와 애플의 체급만을 놓고 대결을 하자면 그 팬덤의 수를 비롯, 기업에 대한 기대치에서부터 차이가 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엘지는 왜 아이폰이 출시되는 9월에 V20을 들고 돌아온 것일까?



엘지의 셈법은?
엘지는 지난해 10월 V10이라는 새로운 제품군의 시작을 알리는 제품 출시로 인해서 차별화된 사운드와 튼튼한 재질, 세컨드 디스플레이와 전면 듀얼 렌즈 카메라로 나름 독특한 스마트폰이라는 아이덴티티를 완성했다.

그러나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V20은 듀라스킨이 제외된 일반적인 알루미늄 재질의 스마트폰이 될 가능성이 높으며, 대신 음질에 더욱 집중하고 전후면 듀얼 렌즈와 함께 세컨드 디스플레이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다.


   


즉, 엘지는 특화 시장을 노리는 것이다. 아이폰이 모든 대중에게 사랑받는 하나의 스마트폰이라면, 틈새시장을 노리듯 엘지는 V20만이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기로 했고 그래서 ‘듣다. 보다. 그 이상’이라는 문구를 통해 차별화를 선보이려는 것이다.

물론, 기존과 마찬가지로 10월에 등장해도 되고, 9월보다 빠른 8월에 등장해도 되었지만, 8월은 엘지의 최대 시장이라 볼 수 있는 국내에서 삼성의 최고 플래그십 모델인 갤럭시노트7이 출시를 앞둔 상황이었기 때문에 피한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고 10월까지 미루자니, G5의 판매량 하락을 그냥 두고 볼 수만은 없었을 것으로 보여 결국 9월로 예정이 되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결국, 삼성을 피하고 애플을 택한 것처럼 보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사실은 아이폰과는 별도로 독자적인 시장을 열기 위해서 V20을 작년보다 더 빨리 출시하기로 한 것일지 몰라도, 대중들이 보기에는 마치 아이폰과 전면전이라도 하려는 듯한 것처럼 보인 것이다.



아쉬운 엘지의 전략
그럼에도 아쉬운 것은, 모든 기기가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좋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와 디자인, 마케팅이라는 3박자가 맞아야 하는 것인데 이것이 자꾸만 엇박자가 난다는 것이다. 아무리 대작 영화라고 하더라도 어떠한 영화와 함께 개봉되는가에 따라서 흥행이 전혀 달라지는 것과 같은 시장 논리를 엘지는 고려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 것이다.

현재 상황을 놓고 보자면, 엘지는 스스로 G5의 실패를 공언했고 이후 G5의 판매량은 급감하고 있으며 특히나 G5 프렌즈의 판매량은 심각한 수준으로 추락한 시점이다. 그런데도 이런 상황에서 V20의 출시 소식이 들려왔다.



   

엘지가 의도한 것인지는 몰라도 9월 7일 공개를 통해 일반적으로 9월 9일에 공개가 되었던 아이폰보다 앞서서 대중의 관심을 끌려고 했던 것인지, 아무튼 아이폰이 공개될 9월로 출시 날짜를 잡아 버렸다.

그런데 애플이 돌연 9월 9일이 아닌, 9월 7일 공개로 변경했고 결과 엘지와 애플이 같은 날에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공개하는 상황이 연출되고 말았다. 결과적으로 엘지는 구형 기기가 아닌 신제품에 올인하고 있으며 아이폰과 맞붙으려는 것처럼 보이게 된 것이다.

차라리 그 사이에 G5 프렌즈를 새로 내놓고 G5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며 G5 누가 업그레이드를 가장 빠르게 제공하며 기존대로 10월에 V20을 출시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었을지도 모르겠다.






9월 7일 동시 공개, 승자는?
승자가 정해진 게임이 있다. 피겨에서 김연아 선수가 출전하는 경기가 그러하고 양궁에서 한국 대표 팀과 붙는 경기가 그러하다. 그럼에도 경기는 계속된다. 김연아 선수가 현역으로 뛰던 당시에도 꾸준히 얼굴을 보이던 선수들은 있었으니까.

그런 점에서 엘지의 칠전팔기와 같은 도전에는 박수를 보내고 싶다. 그리고 확실히 차별화가 되는 세컨드 디스플레이나 음질에 대한 집중도 충분히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무엇보다 9월 초에 공개하며 아이폰과 비슷한 시기에 출시하는 것 또한 대단해 보이기도 하다.



적어도 아이폰7과 함께 공개된 것만으로 많은 언론에서는 아이폰7과 V20을 비교하는 뉴스와 포스트들을 통해 대중적으로 홍보 효과는 제대로 얻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 그러나 칠전팔기도 확실한 전략이 필요하다.

꾸준히 지적을 받아온 디자인 문제를 해결해서 외부적으로나 내부적으로 갖고 싶은 폰이 되는 것이 첫 번째이고, 배터리 효율성을 높여서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폰이 두 번째이고, 그다음이 독창적인 기능일 것이다.



9월 7일에 공개될 두 가지 스마트폰의 결말은 어쩌면 정해져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과연 V20이 몇 등까지 하게 될지는 여전히 알 수가 없다. 칠전팔기의 마음으로 도전한 엘지를 응원하면서도 걱정이 되는 이유다. - MACGUYVER.













2016년 8월 30일 화요일

[아,쉽다] 아이폰 메모장에서 다양한 무료 사전 활용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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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보니] 직접 써본 갤럭시노트7 ‘꺼진 화면 메모’는 정말 쓸만할까?


꺼진 화면 메모?
우선, 이것부터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 삼성이 마케팅적인 용어로서 ‘꺼진 화면 메모’라고 이름을 붙이기는 했지만, 사실 화면이 꺼졌다기보다는 아몰레드의 특성상, 검은 부분이 빛나지 않을 뿐, 사실상 화면이 켜져서 구동되는 상태라는 것이다.

그러나 굳이 이것을 꼬투리 잡을 생각은 없다. 갤럭시노트 5를 사용할 때부터 꺼진 화면 메모는 매우 참신했고 실제로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었으니까. 아무튼, 꺼진 화면 메모는 여러모로 S펜의 장점을 살리는 기능임에는 틀림이 없었다.



   

우선, 폰을 켜서 잠금을 해제한 다음, 메모 앱을 켜고 새로운 메모 작성을 누르고 나서 S펜을 꺼내는 일련의 과정이 필요치 않았기 때문. 그저 S펜을 쓱 꺼내서 바로 화면에 메모를 하고는 저장할 수 있는 간편한 기능을 보여준 것이다.

이러한 직관적인 사용 방식은 사실, 스마트 기기에 있어서 매우 필요한 것이기도 하고, 또한 소비자로서 기대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를테면 카메라 바로 불러오기 혹은 플래시 바로 켜기와 같은 기능들처럼.



꺼진 화면 메모의 ‘장점’
우선, 꺼진 화면 메모는 앞서 언급되었듯 직관적이고 빠른 접근성에 더해서 검은 화면이라는 점으로 인해서 오히려 집중도가 더 높았다. 검은색의 화면에 흰색으로 그린다는 것 자체가 아날로그와 비슷한 느낌이 들기도 했고 화면이 실제로도 꺼진 것처럼 느껴졌기 때문.

그래서 굳이 어플을 실행했다거나 기능을 사용한다는 느낌이 아니라, 실제로 펜을 꺼내서 바로 메모장에 메모를 하는 기분이 들어서 좋았다. 또한 놀라울 정도로 빠릿한 반응으로 인해서 꺼진 화면 메모 기능에서의 딜레이가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 또한 좋았다.


높은 필압으로 세밀한 필기가 가능했고, 한 페이지에 그치지 않고 4페이지에 걸쳐서 메모가 가능해서 긴 내용이나 추가 메모가 필요할 경우에도 문제없이 바로 메모를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었다.

S펜을 꺼내서 메모를 하고, 혹은 틀린 부분을 지우개로 지우거나 S펜의 버튼을 누른 채로 드래그해서 지우는 직관적인 방식도 마음에 들었고, 저장도 바로 할 수 있어서 다시 원래의 작업을 이어서 할 수 있다는 편의성이 눈에 띄었다.



꺼진 화면 메모의 ‘단점’
우선, S펜이 나와 있는 상황에서는 실행할 방법이 없다. 아무리 S펜의 버튼을 누르고, 화면을 터치하고, 누른 채로 터치해봐도 감감무소식, 결국 S펜이 분리된 상황에서는 꺼진 화면 메모를 하려면 다시금 S펜을 넣은 다음, 다시 꺼낼 필요가 있었다.

이러한 과정이 불편한 이유는 실수로 메모를 지웠거나 새로운 꺼진 화면 메모를 이어서 하고 싶을 경우 번거로운 과정이 수반된다는 점 때문이었다. 꺼진 화면 메모의 작동 원리가 S펜이 탈착되는 경우 발생하는 전자기적 신호로 인해서 켜지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 같았지만 개선이 필요해 보이기도 했다.


   


또한 꺼진 화면이라고 하더라도 선택지가 너무 없다는 점도 아쉬웠다. 지우개보다 간편한 ‘뒤로 가기’ ‘앞으로 가기’ 기능이 없어서 실수로 지웠을 경우에는 복구가 불가능했고, 또한 매번 지우개를 써야만 하는 점도 아쉬웠다.

그리고 일반적인 S노트나 삼성 노트와 비교해서 기능적으로나 활용 가능한 면에 있어서 제약이 많았고 그저 한 가지 펜으로만 스케치가 가능해서 굳이 이렇게 심플함만을 추구해야 하는지에 대한 아쉬움이 남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특정한 상황에서 혼자 꺼진 화면 메모가 실행된다는 점에서는 기능적, 기술적인 개선이 필요해 보였다. 아이패드의 스마트 키보드 위에 갤럭시노트7을 놓기만 해도 신호를 받아서 바로 꺼진 화면 메모가 실행되었기 때문.

버그도 아니고, 따지자면 큰 불편함도 아니겠지만 실제 이 두 기기를 함께 사용할 경우에는 자꾸만 꺼진 화면 메모가 켜져서 불편함을 준 것은 사실이었다. 이 부분에 대한 차기작에서의 개선도 기대해봐야겠다.


✎ 저장된 꺼진 화면 메모는 색이 반전되어 흰색 배경에 검은색 글씨로 나타난다.

✎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설치할 수 있고, 메모를 불러오지 않고도 내용을 둘러볼 수 있다.

✎ 크기 조절을 통해 이렇게 넓게 해서 바로 본문을 보고, 본문 내용을 슬라이드로 넘겨보는 것 또한 가능하다.

✎ S펜을 활용해서 내용을 훑어보는 것도 편리했다.

✎ 필압도 훌륭하고 심플한 사용 방식을 선보인 꺼진 화면 메모

✎ 앞으로 더 개선이 된다면 더욱 편리한 기능이 될 것 같았다.



쓰임새를 찾기 시작한 S펜
이러나 저러나 S펜은 쓰임새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고, 노트만의 아이덴티티로서 제대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물속에서 터치가 가능한 것도 S펜 덕분이고, S펜이 있기에 여전히 수많은 패블릿 가운데서도 노트가 가지는 차별화가 두드러진 것도 사실이었다.

특히나 직관적인 기능들, 또한 섬세한 터치가 가능하다는 점 또한 손 위의 메모장으로서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기도 했고, 앞으로도 노트를 사용하던 소비자들을 묶어둘 수 있는 노트만의 생태계라는 생각이 들었다.



   

언제나 모든 기술에는 양면이 있고 아쉬움이 있는 만큼, 차기 제품에서는 이러한 아쉬움들이 보다 더 다듬어지고 개선되기를 기대해야겠다. 무엇보다도 과거 노트 제품들에 대해서도 소프트웨어적으로 가능하다면 동일한 지원을 해주기를 기대해본다.

소비자들은 자신의 제품이 지속적으로 지원받기를 바라며 버려지는 것을 싫어한다. 매년 새롭게 등장하는 신제품에 밀려난 구형으로만 치부하기에는, 100만원에 육박하는 가격이 결코 가볍지는 않기 때문이다. - MACGUY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