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백이의 맥가이버 첫 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기백이의 맥가이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십가지 아이폰/아이패드/맥 활용 동영상과 활용 팁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맥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15년 8월 1일 토요일

아이팟 나노 8세대 개봉기, 다시 주머니 속으로 돌아온 아이팟의 의미


새로운 아이팟 나노가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이 제품을 아이팟 나노 7세대라고 불러야 할지, 8세대라고 불러야할지 난감하기만 한데요.

따지고 보자면 바뀐 것은 색상밖에 없으니 그냥 새로운 아이팟 나노라고 부르기로 했습니다. 아무튼 골드와 핑크, 블루 컬러로 새단장된 아이팟 나노는 신선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아이팟 나노는 4세대로서 나름대로 가장 아름다운 나노 디자인이라고 생각되는 모델인데요.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화면은 노랗게 색이 바랬고 배터리는 금방, 정말 금방 줄어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와 비교하자면 한없이 새로운, 말 그대로 따끈따끈한 신상과도 같은 아이팟 나노 8세대는 정말 깔끔하고 말끔한 디자인이 눈에 띄었는데요.


아이팟 나노 6, 7세대도 잠깐 사용했던 경험으로는 정말 작고 가벼워서 음악을 듣기에는 최고의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무튼, 아이팟 나노 8세대는 그 제품의 특성상 화질은 예전 피쳐폰 시절의 그것과 동일하고, 인터페이스는 애플스럽지 않게 다소 촌스럽기도 합니다.

이전의 아이팟 나노 4세대의 인터페이스가 더 마음에 든다고 할까요? 그래도 아이팟 나노 8세대는 나름대로 '터치 스크린'을 장착해서 시원한 맛은 있습니다.

아이팟 나노 8세대를 개봉하면서 느낀 점이라면 포장 기술에 있어서는 애플은 정말 대단하다는 것입니다. 제품을 더욱 아름답게 보이도록 하는 매력이 있는 것이죠.
   


마치 쇼윈도에 올라온 듯, 제품의 포장만으로도 제품의 가치가 높아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물론 이 과거의 제품은 스펙도 낮고, 음감용에 그치지만 말입니다.

아이팟 나노 8세대를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소장용 MP3라는 것입니다. 어쩌면 마지막이 될 아이팟 나노 모델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이라고 한다면, 무언가 더 바뀌었으면 했지만, 애플은 그저 색상을 추가하는 것만으로 명맥 유지에 그친 것 같습니다. 확실히 돈이 되는 것과 안되는 것은 구분하고 있네요.

하지만 여전히 마음에 들지 않는 점이라면, 클릭휠이 사라졌다는 것입니다. 아이팟 나노 4세대를 사용하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이 클릭휠인데요.

돌리고, 눌러서 실행하고 제어하는 방식은 정말 직관적이면서도 빠르고, 정확했습니다. 하지만 터치스크린으로 수많은 음악을 빠르게 넘기고 조작하는 것은 그에 미치지 못했는데요.

음악을 듣는 맛 뿐만 아니라, 조작하는 맛까지 느낄 수 있었던 아이팟 나노 4세대와 비교하자면 아이팟 나노 8세대는 밋밋한 느낌이었습니다.

굳이 애플이 아니라도 어느 제조사나 만들 수 있는 그저 그런 MP3라고 할까요? 더구나 음원 유출에 대한 우려로 애플뮤직조차 지원되지 않는 기기는 아쉽기까지 했습니다.

매우 깔끔하게 정돈된 악세사리들 ▼

 애플워치와 비교한 크기도 정말 작았습니다 ▼

 애플워치가 오히려 두꺼워서 커보일 정도 ▼

 다시 주머니로 돌아온 아이팟 나노 ▼

아이팟 나노 4세대와 화면 비교 ▼

 포장도 정말 잘 되어 있는데요 ▼

 이렇게 보니 정말 깔끔하고 군더더기가 없습니다 ▼

 심플한 구성, 그러나 UI는 마음에 들지 않네요 ▼

 뒷면도 깔끔하게 로고와 아이팟 글씨만 눈에 띕니다 ▼

 골드 색상은 배경도 골드 버전만 가능합니다 ▼

스티커를 떼어내면 드러나는 진짜 액정 ▼

스티커는 박스에 보관해야겠습니다 ▼

 전체적인 제품과 악세사리의 모습들 ▼

 아이팟 나노에도 역시 애플 스티커가 있습니다 ▼

 아이팟 나노 4세대의 곡면 디자인에 눈에 띄는데요 ▼

 아이팟 나노 8세대는 네모네모납니다 ▼

 박스 자체는 다소 크고 견고한 편 ▼

 열면 이렇게 흔들리지 않게 포장되어 있는데요 ▼

 안전한 포장을 위해 랩을 똑똑하게 이용합니다 ▼

 한때 로망이었던 아이팟 제품 ▼

이제는 골드까지 입혀져서 다시 등장했습니다 ▼

애플뮤직 미지원_
애플뮤직을 즐겨 들으면서, 이 곡을 그대로 동기화해서 아이팟 나노에서 들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그러지를 못하니 말이죠.

블루투스 지원, 라디오 지원, 간단한 운동 기록이라는 나름 쓸만한 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2015년 여름에 만나는 과거의 MP3는 어디에 써야할지 난감하기도 합니다.


스마트폰이 이미 다 해내고 있는 일을, 굳이 돈을 더 들이고 수고를 더 들이며 직접 음악을 넣어서 듣는 과정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말이죠.

하지만, 가볍게 운동을 즐기거나 인터넷과 잠시 멀어지고 싶을 때, 온전히 음악에 집중하고 싶을 때, 다시금 라디오를 어디서나 듣고 싶을 때는 유용한 친구가 되어줄지 모릅니다.

또한 언젠가 과거의 MP3를 기억할 때, 이 기기는 좋은 추억이 되어주지 않을까요? 비록 클릭휠이 없기는 하지만 아이팟은 아이팟이니까요.

애플워치보다도 훨씬 더 가벼운 아이팟 나노, 이 작고 심플한 어쩌면 심심한 녀석이 다시금 손에 쥐어지니 예전의 추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는 것 같습니다.


2분기 스마트폰 시장, 삼성 판매 줄고 엘지 5위 밖으로 추락


2015년 2분기, 스마트폰 시장은 어떠한 성적표를 보여줬을까요? 우선 눈에 띄는 것은 삼성전자의 판매량 1위 유지 소식입니다.

당연하겠지만, 고가와 중저가, 초저가 시장까지 모두 고루 분포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하지만 동시에 판매량이 줄었다는 점이 눈에 띄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전체적으로 보자면 판매량이 제법 나오기는 했지만 지난번과 비교했을때는 줄어들었다는 것이죠. 더구나 상위 5개 휴대폰 제조사 가운데 삼성전자만 유일하게 출하량이 줄었습니다.

애플을 비롯한 다른 4개 제조사들은 저마다 의미 있는 성장세를 기록했는데요. 삼성전자는 이번에도 판매량에서는 1위를 지켰지만 의미 있는 수익은 올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엘지의 경우는 더욱 상황이 심각한데요. 5위권 밖으로 추락했으며 국내에서도 제대로 된 판매 점유율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밖에서는 가격 경쟁력에 치이고, 국내 시장에서는 삼성과 애플에 밀려나는 수모를 계속 겪으면서 지난 2분기에 2억원에 불과한 충격적인 영업이익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즉, 스마트폰으로 ‘수익’을 내지 못한 것입니다. 삼성전자의 경우는 6조에 달하는 막대한 수익을 올리기는 했지만 이 역시 기대치를 밑돌았습니다.

애플이 아이폰과 애플워치로 치고 나갈 때, 삼성전자는 갤럭시S6 하나만을 믿고 있었는데 이 제품의 판매가 안갯속으로 가려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하반기 최대의 기대작인 갤럭시 노트5의 출시를 앞당길 정도로 상황이 심각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6s와 전면전을 하기도 힘들다는 반증이기도 한데요.

갤럭시S6의 판매가 따라와주지 않고, 러시아에서는 품질 문제로 판매 중단이라는 수모까지 겪는 삼성전자는 중저가 시장마저도 중국 기업에 내주고 있습니다.



당장 샤오미는 스마트폰 1억대 판매를 연내 목표로 잡고 있고, 화웨이도 무시하지 못할만큼 성장세를 타고 있습니다.

화웨이는 지난 2분기에만 2,99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해서 전세계 8.9%의 점유율을 올렸고, 샤오미는 1,790만대로 5.3%, 레노버 역시 1,620만대로 4.8%의 의미 있는 기록을 남겼습니다.


엘지전자는 이마저도 들지 못하면서 국제적인 위상이 추락하고 있는데요. 거기다 G4까지 제대로 실패하면서 G4Pro라는 모델에 사활을 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알려진 G4Pro의 스펙조차도 중국의 중저가 스마트폰의 스펙과 비슷해서 과연 기존의 프리미엄을 뛰어넘는 제품이라는 전략이 먹혀들지도 의문입니다.

국내 스마트폰 시장 역시 애플의 독주가 지속되고 있고, 하반기 역시 새로운 아이폰의 출시로 또 다시 붐이 일어날 가능성이 큽니다.



반면에 갤럭시 노트5는
지금까지 그러했듯, 크게 붐이 일어난다기보다는 신제품 효과가 지속되는 정도였는데요. 내년 초에 출시될 갤럭시S7 전까지 삼성전자의 유일한 기대작이 효과를 발휘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점점 더 레드오션이 되어가고 있는 스마트폰 시장, 삼성전자의 판매량 1위는 의미있지만 하향세를 탄다는 점에서 불안해 보이기도 합니다.

애플만의, 샤오미만의 색으로 저마다 의미 있는 성장을 하고 있듯, 삼성만의 엘지만의 색을 소비자들이 원하도록 만드는 일이 시급해 보입니다.



KT 영업익 1조 2천억 늘어, 수익 폭증한 통신 3사의 꼼수는?


KT는 지난해 동기 대비 1조 2천억원이 늘어난 영업이익을 내면서 최대의 실적 잔치를 하고 있습니다. 불과 1년만에 실적이 ‘조’ 단위로 늘어난 셈인데요.

실제 지난해 2분기 KT의 영업이익은 무려 8300억원의 적자를 보던 상황이었습니다. 막대한 손실을 기록하던 것이 불과 1년도 안되어서 3600억원이 넘는 흑자로 돌아선 것이죠.


   

KT뿐만 아닙니다. SK텔레콤의 경우는 특별퇴직 비용이었던 1,100억원을 제하고서도 4,129억원이라는 막대한 영업이익을 올렸는데요.

LG 유플러스의 경우는 기본료 1,000원에도 쩔쩔매던 이통사가 맞나 싶을 정도로 지난해 980억에서 올해 1,924억원으로 2배 이상 껑충 뛰었습니다.



말 그대로, 통신사들은 실적 잔치를 한 것인데요. 더욱 의미심장한 것은 이러한 영업이익이 매출이 줄었음에도 늘어났다는데 있습니다.

즉, 판매는 제대로 하지 못했으면서도 수익은 올랐다는 것이죠. 그 이면에는 갖가지 상술과 꼼수가 가득 들어 있을 것입니다.


우선, SK텔레콤의 경우는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할 때 올해 2분기에 지출한 마케팅 비용이 무려 10% 이상 줄었습니다. KT의 경우는 18% 이상, LG도 13%이상 마케팅비가 줄었는데요.

마케팅비용을 줄이면서도 수익을 높일 수 있었던 배경에는 단통법을 통한 막대한 고객 유지가 효과를 본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이통3사는 서로의 고객을 빼앗아오던 전략에서 자신들의 고객을 지키는 전략으로 돌아섰는데요. 기기변경 비율이 최대치를 기록한 것입니다.

타 이통사로 가는 대신 현재 이통사에 남는 고객들은 현재의 서비스나 혜택이 좋아서가 아니라, 다른 통신사에서 혜택을 제공하지 않으니 이동하지 않는 것입니다.

동시에 이통사들은 데이터 중심 요금제를 내놓았는데, 이것이 오히려 호재로 작용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실제로 데이터 중심 요금제 출시 이후 데이터 사용량은 오히려 줄었다고 하는데요.



즉, 객단가는 더욱 높아지지만 데이터를 기존과 동일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더 높은 요금제를 선택할 수 밖에 없도록 만든 것입니다.
이미 수십년간 쌓인 고객들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떠한 요금제가 더욱 수익이 나는지를 소수점 자릿수까지 계산하는 통신사들이 데이터 중심 요금제를 그냥 출시했을리는 없기 때문입니다.

기존에 2~300분 통화와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던 소비자들이, 음성/문자 무제한이라는 말에 속아서 데이터 중심 요금제로 넘어갈 경우, 음성은 무제한인 대신 데이터 제공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더 비싼 요금제를 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어른들의 경우 굳이 다 사용하지는 않지만 기존 요금제보다 5천원에서 1만원정도 더 비싼 데이터 중심 요금제 299를 선택하려는 경향을 보여 더욱 지출이 늘어났는데요.


 
매출 줄고 수익 늘어_
데이터 시대로 넘어가면서 자연스럽게 줄어드는 음성 통화량을 ‘무제한’이라는 꼼수로 요금제에 묶어버린 결과 소비자들은 어쩔 수 없이 이 요금제를 택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KT는 영업이익이 1년만에 1조 이상 늘어났고, SK와 LG도 큰 실적 개선을 보였습니다. 매출이 줄었음에도 말이죠.

그렇다면 의문이 들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왜곡된 통신 시장을 개선한다던 단통법이 제대로 작용한 것이냐고 말입니다.



단통법이 제대로 작용했다면, 통신사들은 줄어든 마케팅비용과 막대한 수익을 소비자들을 위해서 더 저렴한 요금제를 내놓았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단 3곳에 불과한 독과점 시장인 국내 이통 이상에서 통신사들은 제살깎아먹기와 같은 이러한 선택을 할리가 없을 것입니다.

소비자들의 실질적인 통신비 부담은 늘어났고, 동시에 제조사들은 영업부진에 시달리고 있으며, 유일하게 통신사만 수익을 보고 있습니다.

과연 이러한 상황을 그대로 두는 것이 바람직한지, 고민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적어도 단통법을 만든 곳에서는 더욱 말입니다.



이어팟을 끼고 뛰어보자 팔짝 ‘스포츠 이어팟’ 만드는 법


애플의 이어팟은 수많은 귀의 유형을 모두 연구한 다음에 최적화된 단 하나의 디자인을 만들어냈는데요.

실제로 작은 크기이면서도 귀의 모양이 다른 경우에도 착용이 불편하지 않다는 평가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또한 소리의 경우도 이전의 이어폰보다도 훨씬 발전되었다는 평가가 많이 있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이어팟도 운동을 할 때에는 불편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다름아닌, 운동에 최적화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운동을 격렬하게 할 경우에는 귀에서 너무나 쉽게 빠져버리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 제품이 등장했습니다.



GTEAR이라고 불리는 제품인데, 이것만 이어팟에 추가적으로 끼워주면, 운동시에도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는 스포츠 이어팟으로 변신시켜줍니다.

별도의 장치를 장착해서 귀에 밀착시켜주는 것인데요. 다소 격렬한 운동을 할 때에도 귀에서 잘 빠지지 않기 때문에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탈착이 힘든 것은 아닙니다. 평소에는 그냥 이어팟으로 사용하다가, 운동을 할 때에만 GTEAR를 활용해서 스포츠 이어팟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이죠.

사이즈 역시 라지, 미디엄, 스몰의 3가지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귀에 꼭 알맞는 타입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말이죠.

   


혹은 하나만 구매해도 3명이서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되기도 할 것 같습니다. 친구들의 귀가 모두 다른 크기라면 가능한 이야기겠네요.

또한 크기만 다른 것이 아니라 위치까지도 조절이 가능해서 더욱 쉽게 끼우고 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슬라이드해서 원하는 위치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매우 심플하면서도 실용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

 기존의 이어팟을 시포츠형으로 만들어주는 것이죠 ▼

 귀의모양을 파악해서 제작되었다고 소개합니다 ▼

 3가지 크기로 구성된 제품 ▼

 색상도 다양했는데요 ▼

 그레이색도 있었고 ▼

 핑크색도 있었습니다 ▼

 물론, 기본형인 화이트 모델도 있습니다 ▼

이어팟 + GTEAR을 더하면 제품이 완성됩니다 ▼
 

이렇게 슬라이드해서 위치를 맞출 수 있습니다 ▼

 색상도, 디자인도 깔끔해서 잘 어울립니다 ▼

 실제 착용하면 더욱 깔끔한 모습인데요 ▼

이어팟에 더해서, 운동할 때 별도로 이어폰을 구매하는 것이 부담되는 분들을 위해서 나온 제품인 만큼 가격도 착했는데요.
3가지 사이즈가 들어있는 GTEAR가 겨우 8달러라는 가격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더구나 배송도 9월부터 시작되는 만큼,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 같네요.

현재 킥스타터에서 펀딩을 진행중인데 매우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달 정도의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GTEAR를 통해서 스포츠 이어팟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삼성 스마트폰, 러시아서 ‘판매 중단’ 굴욕, 품질 신뢰도 추락

사진 인용 : Maurizio Pesce
삼성 스마트폰이 러시아의 많은 판매 업체들로부터 ‘판매 중단’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겪으면서 위기에 봉착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판매 중단의 원인이 다른 이슈가 아닌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품질’ 문제라는 점이 알려지면서 더운 곤혹을 치루고 있는데요.


   

불량률이 무려 7%에 달한다며 이는 시장에서 흔히 허용하는 불량률이 1%를 훨씬 넘어서는 것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불량률이 7%라는 것은 100대를 판매하면 무려 7대의 기기에 문제가 발생한다는 뜻이며, 이는 판매 및 유통관련 업계에서는 심각한 문제일 수 밖에 없습니다.



평소 품질을 자랑하던 삼성전자로서는 이러한 조처에 대해서 당황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은데요. 알려진 소식에 의하면 이러한 상황은 이미 지난 5월 초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즉, 4월 중순부터 판매가 시작된 갤럭시S6와 갤럭시S6 엣지는 사실상 첫 발주 이후 거의 추가 주문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뜻이 될 것입니다.

5월 초순부터 발주 중단이 진행되었으며, 6월부터는 단순한 재고 소진만 진행된 것이기 때문에 삼성전자의 러시아 시장 내에서의 입지에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삼성 스마트폰의 판매를 중단한 판매 업체는 예브로세티, 스뱌즈노이, 빔펠콤, 메가폰입니다. 판매업체와 이통사 각 2곳에서 판매를 중단한 것인데요.

   


일차적인 원인이 삼성전자에 있는 만큼, 품질 관리에 문제가 있다는 오명을 벗기 위해서 상당한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갤럭시S6 모델의 경우는 처음부터 초기 불량 논란이 일어나기도 했었는데요. 특히나 엣지 모델에서 제대로 된 수율이 나오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많이 있었습니다.

국내 생산 위주였던 삼성전자가 해외로 생산 라인을 돌리면서 이러한 품질 문제가 더욱 불거지고 있는데요. 원가 절감이 원인이었는지 제대로 관리를 못한 것인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러시아에서 판매되는 스마트폰의 23%를 차지하며 매우 큰 비중을 가지고 있는데요. 여기에도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어 보입니다.
동시에 삼성전자 스마트폰에 대한 판매 중단으로 인해 애플이나 레노버와 같은 기업이 반사이익을 볼 것이라는 평가도 많은데요.

품질의 삼성전자로 불리던 과거와 달리, 거듭되는 품질 문제는 삼성전자에게 악재로 작용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하루 빨리 품질 문제가 개선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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